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왱킈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석 달 만에 1%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석 달 만에 1%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케이뱅크의 BIS 기준 총자본 비율은 10.62%로 지난 3월말(12.48%) 대비 1.86%포인트 떨어졌다. 같은 기간 카카오뱅크는 11.74%로 전월(13.41%) 대비 1.67%포인트 하락했다.  

두 은행의 총 자본비율은 전체 19개 은행 중 최하위권을 기록했다. 우선 케이뱅크의 자본 비율 하락세는 자본 확충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케이뱅크는 대주주 변경 난항으로 자본 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케이뱅크의 주주사인 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는 중단된 상태다. 이에 따라 올 초 5,900억원대의 유상증자를 계획했던 케이뱅크의 계획도 어그러진 상황이다. 
 
카카오뱅크는 대출자산이 증가하면서 자본비율이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평가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7월 카카오 대주주 적격성 승인을 받으면서 자본확충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에 따라 향후에는 증자를 통해 비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이들 은행을 포함한 전체 19개 은행의 6월말 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5.34%를 기록했다. 이는 3월말 15.42% 대비 0.07%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이 외에 기본자본비율과 보통주자본비율은 각각 13.28%, 12.71%로 같은 기간 0.06%포인트, 0.04%포인트 떨어졌다. 전체적으로 소폭 하락세를 보였으나 규제 비율을 상회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준으로 평가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미 갈등 및 중미 무역분쟁 심화, 국내 경기부진 등에 대비해 안정적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설 지주회사 및 자본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등에 대해 자본적정성 관리를 강화하고 자본확충 및 내부유보 확대 등 손실흡수 능력 강화를 지속해서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