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제약이 리베이트 구설에 휘말렸다./신풍제약 홈페이지 갈무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제약업계의 리베이트 구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당국이 강력한 근절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잊을만하면 한 번씩 의혹이 터져 나오고 있다. 최근에는 신풍제약이 도마 위에 올랐다. 직원들의 임금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자금을 조성해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16일 <팍스넷뉴스>는 신풍제약 일부 직원들의 주장을 토대로 리베이트 의혹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신풍제약은 직원들에게 지급하는 상여금 항목을 활용해 자금을 조성, 리베이트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리베이트는 병원에 처방코드가 등록되고 일정 처방이 이뤄지면 제공됐다는 주장도 함께 제기했다. 

신풍제약 한 직원은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성과금 명목으로 월급통장에 지급되면 이를 출금해 의사에게 갖다 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같이 직원들의 월급통장을 이용한 리베이트 금액은 직원당 수천만원까지 다양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신풍제약 측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신풍제약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현재로선 드릴 말이 없다”며 “사실 관계를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풍제약의 리베이트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신풍제약은 2013년 세무조사 과정에서 사용처가 불분명한 비자금 150억원을 조성해 불법리베이트 등에 사용한 것이 적발된 바 있다. 2016년에는 전주 리베이트 사건에 연루돼 물의를 빚었다. 이런 가운데 또 다시 구설에 올랐다는 점에서 따가운 눈총을 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