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이 실적 악화, 국정감사 증인 채택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이 실적 악화, 국정감사 증인 채택 등 이중고를 겪고 있다./포스코건설

시사위크=서종규 기자  포스코건설의 올 상반기 현금흐름과 실적이 악화된 가운데, 이영훈 사장이 ‘라돈 논란’으로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됐다. 이중고를 맞게 된 포스코건설 입장에선 고민이 깊어지게 됐다.

◇ 현금·실적흐름 악화

18일 업계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의 올 상반기 현금흐름과 실적이 악화됐다. 포스코건설의 차입금은 올 상반기 기준 6,316억원이다. 지난해 말 4,898억원 대비 25% 증가한 규모다. 부채비율 또한 지난해 말 119.29%에서 올해 상반기 127.32%로 늘었다.

수익성도 악화됐다. 포스코건설은 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3조4,86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 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 60% 줄었다.

특히 주력 사업 부문인 건축과 플랜트사업이 부진했다. 포스코건설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 건축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은 1,4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플랜트 부문은 전년 동기 61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올 상반기에는 5,31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폭이 늘어났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해운대 엘시티, 여의도 파크원 등의 호조로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해외사업에서 발생한 추가 원가로 영업이익이 줄었다”며 “하반기에는 안정적인 이익이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부터 적용된 IFRS 16 회계기준으로 건물 임대 등이 부채로 잡히게 됐다”며 “송도 사옥 임대 등이 부채로 잡혀 부채율이 높아진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경영 악화 등의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라돈 아파트로 물의를 빚은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이정미 의원실

◇ ‘라돈 아파트’… 국감 도마 오르나

이러한 가운데, 포스코건설의 ‘라돈 논란’이 국정감사 도마에 오를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올해 국정감사에서 이영훈 사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것. 현재 관련 상임위(환경노동위원회)에서 증인 채택 협의가 진행 중인 만큼 이 사장이 증인으로 채택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포스코건설은 송도 더샵 센트럴시티, 전주 에코시티 더샵 2차 등에서 기준치가 넘는 라돈이 검출돼 물의를 빚었다. 특히 이정미 의원은 지난 4월 포스코건설을 ‘라돈 블랙기업’으로 규정하고, 5월에는 ‘포스코건설 라돈 방지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 사장이 실제 증인으로 출석한다면 라돈 아파트 논란에 대한 강도 높은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를 넘어 일상생활 곳곳에서 기준치를 넘는 라돈이 검출되고 있는 만큼 범국민적으로 ‘라돈 공포'가 커지고 있어서다. 실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라돈측정서비스를 통해 접수된 5만6,000여개의 제품을 바탕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기존에 라돈 검출로 물의를 빚었던 침구류 외 속옷과 소파 등에서도 기준치를 넘는 라돈이 검출된 제품이 다수 적발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현재 증인 신청만 된 상태로, 국회 상임위의 협의와 결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증인 출석 여부와 관련해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