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시즌을 앞두고 남양유업이 갑질 의혹에 휘말려 심란한 처지에 몰렸다. /남양유업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국정감사 시즌을 앞두고 남양유업이 심란한 처지에 몰렸다. 또 다시 대리점 갑질 의혹이 불거져서다. 오너인 홍원식 회장은 국감 증인 신청 명단에 올랐다. 증인으로 채택이 된다면 남양유업 입장에선 상당한 부담이 될 전망이다.  

◇ 추혜선 의원 “남양, 갑질 멈추지 않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추혜선 의원(정의당)은 17일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불거진 대리점 갑질 의혹을 조목조목 따지기 위한 조치다. 

이날 오전 11시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추 의원은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의 갑질 의혹을 제기했다. 

추 의원은 “지난 2013년 남양유업의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욕설과 폭언을 퍼부으며 ‘밀어내기 갑질’을 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았지만, 남양유업의 갑질이 멈추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남양유업 본사 영업팀장이 화상회의를 통해 각 지점에 밀어내기를 지시하고, 22개월 동안 15개 대리점의 장부를 조작해 9,500여만원의 수수료를 빼간 혐의가 담긴 내부 비밀장부가 공개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SBS 뉴스는 남양유업의 밀어내기와 장부 조작, 보복행위 등 갑질 의혹에 대해 보도한 바 있다. 

이날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는 “공정위는 남양유업에 주문시스템과 결제방식을 변경하라고 시정명령을 했지만, 남양유업은 2016년 이후에야 결제방식을 변경하는 등 시정명령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남양유업이 대리점 밀어내기와 장부조작 의혹에 대해 부인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남양유업 홈페이지 

남양유업의 보복 행위 의혹도 제기됐다. 추 의원은 “갑질을 폭로하는 1인시위에 나섰다가 허위사실 유포와 모욕죄로 고소당하거나, 밀어내기 갑질에 항의한 이후 주문수량보다 턱없이 적은 물량을 받고 인기상품은 아예 공급조차 받지 못한 대리점주들이 있다”면서 공정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또 추 의원은 “지난 7월 피해 대리점주는 갑질 피해를 주장하며 남양유업을 공정위와 검찰에 추가 고소한 상태”라고 전했다.  

남양유업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내고 강하게 반박했다.

남양유업 측은 우선 밀어내기 의혹과 관련해 “과거에도 여러차례 보도된 내용으로, 사법기관에 의해 무혐의 처분 받았다”며 “회사는 2013년 이후 공정위의 권고대로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밀어내기를 원천 차단했다”고 반박했다. 장부 조작 의혹에 대해선 “7년 전인 2012년 문제가 된 내용으로 일부 영업사원의 마감 실수가 있었지만 당시 조치를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보복성 행위로 제품과 포장용 봉투를 주문량보다 적게 보냈다는 내용도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지난해 8월 폭염으로 인해 원유 생산량이 감소해 주문 대비 배송이 부족했던 것은 전 유업계와 대리점이 동일했던 상황”이라며 “제품 포장용 봉투를 주지 않았다는 내용은 영업사원의 단순 실수로 누락된 것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 남양유업 “사실 무근” 부인… 홍원식 회장 증인 출석 ‘촉각’ 

이같은 갑질 피해를 주장한 제보자들에 대해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사실과 다른 내용으로 회사는 물론 다른 대리점주에게도 피해를 줬다는 이유에서다. 끝으로 남양유업은 “회사 역시 공정위의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며 “갑질기업이라는 오명을 벗고 국민 여러분과 소비자들의 사랑을 되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양유업은 2013년 갑질 사태가 터진 뒤 6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지 못하고 있다. 대대적인 시스템 혁신과 상생 경영을 약속했지만 잊을만 하면 한번씩 구설이 터져나오고 있다. 이에 국감 증인 신청 명단에 이름을 올린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증인 채택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미지수다. 

홍원식 회장은 남양유업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다. 홍 회장은 2003년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되는 사건을 겪은 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공식석상에 등장하지 않아 은둔의 경영자로 불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