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뉴욕 유엔총회 회의장에서 개최된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 유엔총회 회의장에서 개최된 기후변화 정상회의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4차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뉴욕을 방문해 기후변화 대응 등 국제사회 현안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의 국제사회 기여도를 높여 목소리에 힘을 싣고, 이를 기반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국제사회의 힘을 모으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역대 대통령 가운데 임기 중 유엔총회에 3회 이상 참석한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첫 일정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다. 문 대통령은 23일 두다 대통령과 만나 에너지·인프라·방산 등의 과학기술 분야의 협력 강화를 논의했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원도 요청했다. 폴란드는 JSA 중립국감독위원회의 일원이다. 두다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속적이며 더욱 강한 지지”를 약속하면서, 문 대통령을 폴란드로 공식 초청하기도 했다.

한-폴란드 정상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은 이어 안토니우 구테레쉬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국제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74차 유엔총회의 주제는 빈곤퇴치, 양질의 교육, 기후행동 및 포용성을 위한 다자주의 노력 촉진이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특히 기후문제와 관련해 “한중일 모두 전력수급에서 석탄 비중이 높다”며 탄소배출량 축소에 한국이 나서주길 당부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정부 출범과 동시에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을 전면 중단했으며 더 나아가 2022년까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6기를 폐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2020년 한국에서 개최될 P4G 정상회의에 구테레쉬 사무총장의 참석을 요청했다. P4G는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의 약자로 녹색성장, 지속가능발전, 파리협정과 같은 지구적 목표 달성을 가속화하기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한국의 이 같은 노력에 “중국, 일본과 논의할 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꺼워했다.

같은 날 오후 개최된 기후행동 정상회의 연설에서는 ▲저탄소 경제 조기 전환 방안 모색 ▲녹색기후기금 공여액 두 배 증액 ▲2020 P4G 한국개최 등 세 가지를 약속했으며, ‘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을 세계에 제안했다. 기후행동 정상회의는 파리협정의 시행과 신기후체제로의 이행을 앞두고 각 국가와 민간부문의 기후행동 강화계획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다. 2007년 9월 개최된 유엔 기후변화 고위급회의가 시작이며, 제안자가 바로 반기문 당시 유엔사무총장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매년 700만 명 이상이 대기오염으로 조기사망하고 있다”며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공동연구와 기술적 지원을 포함한 초국경적인 국제협력과 공동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국가기후 환경회의를 설립해 국내적인 노력과 함께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각종 국제현안에 대한 한국정부의 기여도를 높이는 이유는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합당한 역할과 노력을 이행해야, 국제사회로부터 우리 현안에 대한 협조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와 미세먼지는 국제적 현안임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직면한 문제이기도 하다. 또한 한일 무역 갈등을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자유무역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여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북한의 체제안전보장 차원에서 국제사회의 협조는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27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국제사회가 함께할 경우, 북한은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고 우리는 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나는데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그 구체적인 방안 중 하나로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연설에서 유엔지뢰행동조직이 비무장지대 내 지뢰제거 작업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