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공감하며 야당에 ‘예산안 통과’ 협조을 당부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시정연설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생과 경제 활력에 집중하는 내년도 예산 방향이 혁신, 포용, 공정, 평화의 네 갈래로 구체화한 것에 대해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강조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신설에 자유한국당에서 야유를 보낸 데 대해 “공수처 법안과 관련해 접점을 찾는 게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유종의 미를 거두는 데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라며 “엉터리 주장이나 터무니없는 왜곡, 이런 것보다 공수처 신설과 관련해 한국당이 정말 마음을 열고 진지하게 접근해 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재정 대변인도 문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 직후 논평을 통해 “민생경제의 방파제 역할을 해줄 2020년도 정부 예산안의 원활한 통과를 위한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지난 2년 반 동안의 재정 운영 성과와 2020년도 예산안을 국민과 국회에 설명하고, 민생경제를 위한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우리 경제의 ‘혁신의 힘’을 키우는 예산이자 ‘포용의 힘’과 ‘공정의 힘’을 키우는 예산이다. 평화의 힘’을 키우는 예산”이라고 평가하며 야당의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야당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총선용 선심 예산 대폭 삭감’을 예고한 데 따른 발언으로 보인다.

이 대변인은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지난 2년 반 동안의 노력의 성과가 이제 나타나기 시작했다. 혁신적이고, 공정하고, 평화적인 경제로 ‘함께 잘 사는 나라’는 지금 우리가 만들어가고 있다”라면서 “당리당략과 정쟁으로 대한민국 국민을 배신하는 국회가 되려는가.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과 국민경제의 안정을 위해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