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SK·GS 등 막판 변수 관전 포인트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 찾기가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이 이틀 뒤 본입찰에서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이 이틀 앞으로 다가와 산업계의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적격 인수후보(쇼트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은 각각 스톤브릿지캐피탈, 미래에셋대우와 컨소시엄을 맺고 인수 의향을 적극적으로 내비치고 있다.

일각에서는 변수가 생길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홍콩계 사모펀드 뱅커스트릿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사모펀드 KCGI의 전략적투자자(SI)가 공개되지 않아서다. 막판에 SK나 GS 등 유력 대기업이 뛰어들 가능성도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오는 7일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진행한다. 금호산업은 본입찰 후 우선인수협상대상자를 선정,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을 거쳐 연내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여기에 아시아나IDT,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6개 자회사도 함께 묶어 매각한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과 6개 자회사의 경영권을 잠재투자자에게 이전한다.

전날 아시아나항공 주가 5,790원 기준 구주 인수대금은 4,000억원 수준이다. 신주 발행과 경영권 프리미엄(20∼30%)까지 고려하면 아시아나항공 인수 금액은 1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자회사까지 고려할 경우 인수 비용은 1조5,000억원~2조원 내외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애경그룹을 제외한 기업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다면 취득이 어려운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보유하게 돼 향후 사업 확장에 있어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7조가 넘는 부채와 일부 노후항공기를 함께 떠안아야해 부담을 느낄 수 있다.

금호산업은 지난 9월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에 참여한 5곳 중 4곳을 인수후보에 올리고 매각을 위한 실사를 진행하며 본입찰을 준비해왔다. 현재 인수후보 중엔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과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유력후보로 거론된다.

애경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사활을 건 모습이다. 국내 최대 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을 키워낸 노하우와 항공 업황에 밝은 점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 노선 조정을 비롯한 운영 최적화를 거쳐 재무구조를 개선할 방침이다. 한때 자금력 부족이 약점으로 지적됐으나 애경그룹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운용자산 1조원 이상의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손을 잡으며 지적을 뿌리쳤다.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도 인수 의향을 강력히 어필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1조5,000억원에 달하는 현금성 자산과 탄탄한 재무구조를 내세웠으며 미래에셋대우는 과감한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시엔 현재 그룹이 보유 중인 면세점과 호텔 사업 등 부분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애경그룹과 HDC현대산업개발이 전면에 나서 경쟁을 이어가는 가운데 KCGI는 숨죽인 채 한발 물러서 지켜보고 있다. KCGI는 뱅커스트릿과 컨소시엄을 구성했지만, 아직 전략적투자자 관련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KCGI가 강력한 전략적투자자와 손잡을 시 아시아나항공 매각 판도가 뒤바뀔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 매각 이슈 초기에 인수 후보로 거론됐지만 예비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SK와 GS 등 대기업들이 이번 본입찰에 뛰어들 가능성도 여전해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