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서 ‘T.E.A.M.’ 프로젝트 제안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25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를 위해 ‘T.E.A.M.’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SK텔레콤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은 세 번째 콘텐츠 수출국이며 한류를 기반으로 아시아의 문화적 역량의 힘을 합치면 세계를 놀라게 할 ‘아시안 무브먼트’가 가능하다.”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에서 연사로 참여한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이같이 전했다. 아시아 무브먼트는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고유의 문화 DNA를 바탕으로 글로벌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만들고 이를 위한 기반 인프라도 공동으로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문화혁신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문화 콘텐츠’를 주제로 콘텐츠 창작·확산·교육 등에 관해 아세안 각국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문재인 대통령, 아시아 각국 정상을 비롯해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넷플릭스 리드 헤이스팅스 CEO 등 국내외 엔터테인먼트사, OTT기업, 인터넷 플랫폼 기업 등의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포럼 연사로 나선 박정호 사장은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를 위한 ‘T.E.A.M.’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T.E.A.M. (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는 아시아 전체가 글로벌 콘텐츠 제작을 위한 하나의 ‘팀’이 되자는 의미의 프로젝트다.

 ‘T.E.A.M.’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하는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SK텔레콤

박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우선 자본 투자는 물론, 기술 협력 및 제작 역량 교류‧육성 등을 지원하는 ‘아시아 콘텐츠 스튜디오(Asia Contents Studio)’ 설립을 제안했다. 아시아 전체 250여 개의 분절된 OTT로는 아시아의 가치를 담은 글로벌 대작 콘텐츠를 만들기 힘들며 하나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의 ‘웨이브’를 아시아의 ‘웨이브’로 만들어 아시아 전체가 협업하는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이날 박 사장은 미디어 콘텐츠 및 게임 분야에서 5G‧AI기술 기반의 혁신이 한-아세안에 의미 있는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 전망했다. 5G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와 AI의 융합 서비스, VR‧AR콘텐츠들과 더불어 게임 산업은 향후 e스포츠를 비롯한 미디어 장르의 하나로 OTT 서비스화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정호 사장은 “이러한 문화산업 혁신을 통해 한-아세안 전체에 의미 있는 문화적‧경제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미디어, 게임 등 공간 제약이 없는 디지털 산업의 경우, 온라인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많은 아시아 시장에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넷플릭스 헤이스팅스 대표도 한류 중심의 아시아 콘텐츠 확보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헤이스팅스 대표는 “넷플릭스 역시 전 세계 관객들에게 한국의 훌륭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오늘 JTBC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며 “한류와 함께 폭넓은 아시아 문화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쁘게 생각한다” 전했다.

넷플릭스는 21일 CJ ENM, 스튜디오드래곤과 협력을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주력할 것을 발표했으며 JTBC와 드라마 공급 파트너십을 발표하는 등 한국 콘텐츠 확보에 힘쓰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