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이 26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개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의 국회 통과를 저지하기 위한 필리버스터(의사진행방해)에 나서기로 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변혁 비공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의되지 않은 선거법이 국회를 통과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며 "어떤 형태로든 합의되지 않은 선거법을 통과시키려고 민주당과 민주당 2중대 정당들이 획책하면 필리버스터를 해서라도 끝까지 막아보겠다는 의지"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손학규 대표가 전날 '국회의원 정수 330·360석 확대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한 발언을 거론하며 "지금 바른미래당 대표하시는 분이 360명 국회의원 (정수 확대) 이야기를 하니까 오해하는 국민들이 많다"고 했다.

그는 "저는 바른정당 대선 나갈 때 의원 정수 200명 축소를 공약했던 사람이고 지금처럼 연동형 비례대표제 야합을 위해 국회의원 정수 1석이라도 늘리는 것은 결단코 반대하는 사람"이라며 "지금 국회에서 투표권 가진 다수 의원들은 정수 확대를 결코 찬성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과 필리버스터 공조 여부에 대해서는 "저희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는 것이고, 한국당은 그 사람들의 몫"이라며 "우리는 우리의 입장을 말하는 것"이라고 했다.

유 의원은 "한국당과 전혀 관련이 없고 변혁은 합의되지 않은 선거법 처리를 동의하지 않는다"며 "필리버스터를 포함해서 어떤 방법으로는 (국회 통과를)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한국당 역시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선거법 개정안은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변혁과 공조 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당 내부에서도 필리버스터를 포함해 의원직 총사퇴 등까지 거론되는 분위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