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세력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세력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바른미래당이 당내에서 탈당을 전제로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비당권파 세력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소속 의원 11명과 김철근 대변인 등 12명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안병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장은 4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비례대표를 포함한 변혁 의원 11명과 김철근 대변인에게 오는 8일 전체회의 출석을 통보했다"며 "8일에 징계 여부를 결정할 것인지, 더 심리를 해볼 것인지 다음 회의에서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일 윤리위는 권은희·오신환·유승민·유의동 의원의 변혁 활동을 해당 행위로 간주해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결정한 바 있다.

당초 윤리위는 변혁 활동으로 제소된 인원이 16명(지역구 9명·비례대표 6명·원외 1명)인 만큼, △지역구→비례대표→원외 △가나다순 △4~5명 분산 심리 등의 기준을 세웠다. 변혁 활동으로 윤리위에 제소된 인사들이 많아 심리가 부실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 결과 공교롭게도 첫 징계 절차에서 변혁 지도부 4인(전·현직 대표 유승민·오신환, 신당기획단 공동단장 유의동·권은희)이 철퇴를 맞았다.

따라서 차기 윤리위 징계 절차 대상으로는 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 등 유승민계, 차차기로는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 이태규 등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과 김철근 대변인 등이 점쳐졌다.

그러나 윤리위가 지난 1일 소명 출석을 통보했던 변혁 지도부 4인은 물론, 앞서 징계를 받은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전 최고위원, 김유근 전 당무감사관 등도 윤리위 출석 통보에 응하지 않았다. 따라서 윤리위는 이같은 분산식 출석 통보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변혁은 윤리위의 움직임에 아랑곳 않고 창당 수순을 밟고 있다.

이들은 4일 신당명을 '변화와 혁신'(가칭)으로 잠정 결정한 데 이어 8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당 발기인 대회를 개최한다. 이미 오신환·하태경 의원 등은 페이스북을 통해 발기인을 공개 모집하고 있다. 9일부터는 본격적인 당원 모집에 나설 예정이다.

윤리위는 변혁의 중앙당 발기인 대회를 주시하며 날을 세우는 모습이다.

다음 윤리위 전체회의는 8일 저녁 7시로 예정됐다. 같은 날 오후 2시에 열리는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 소명 대상자가 참석할 경우, 앞서 4명의 사례가 있는 만큼 중징계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변혁의 중앙당 발기인 대회에 안철수계 비례대표 6명은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수민 의원은 통화에서 "참석하지 않는다"며 "안철수 전 대표의 생각이 정리되길 기다리는 과정 속에서, (변혁) 신당에 성급하게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 비례 의원들의 의견"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윤리위 관계자는 "상황을 봐야겠지만, (변혁 행사에) 참석한 분과 참석하지 않은 분은 구별이 될 것"이라며 "(변혁 활동을) 주도적으로 하는 분과, 처음과 달리 심경의 변화가 있는 분도 있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앞서 변혁 지도부 4인 징계 결정 후 일부 당권파 사이에서 "과도했다"는 취지의 유감 표명이 잇따른 데 대해선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그는 "(당권파에서) 유감을 표한 것은 그분들의 정치적 판단"이라며 "윤리위는 당의 독립기구로 소위 '당권파'가 뭐라고 한다고 해서 흔들리거나 하지 않고, '비당권파'라고 해서 함부로 할 수 없는 기관이다. 우리는 당의 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법리적으로 판단해 결정을 내려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