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이 또 다시 노사갈등에 휩싸이고 있다. /뉴시스
르노삼성이 또 다시 노사갈등에 휩싸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올해 극심한 노사갈등과 내수시장 판매부진, 생산물량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자동차에 또 다시 파업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지난 6월 노사합의와 함께 상생을 선언했던 게 무색해지는 모양새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부산지노위)는 10일 르노삼성 노조가 신청한 쟁의행위 조정에 대해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르노삼성 노조는 이날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찬반투표에서 파업이 가결되면 르노삼성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르노삼성 노조가 파업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이번에도 임단협이다. 지난 9월부터 올해 임단협을 진행해왔으나 양측의 입장 차는 좁혀지지 않았다. 결국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달 28일 교섭결렬을 선언한 뒤 부산지노위에 조정을 신청했다.

르노삼성은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임단협을 놓고 극심한 노사갈등을 빚은 바 있다. 지난해 임단협을 해를 넘겨 지난 6월에서야 매듭지었는데, 이 과정에서 노조의 파업과 사측의 직장폐쇄가 벌어지기도 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 6월 합의 당시 ‘노사 상생 공동선언문’을 채택·발표하며 생산 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사가 평화기간을 갖기로 뜻을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생산물량 감소 예고 속에 희망퇴직이 단행되는 등 르노삼성 노조는 재차 갈등 국면에 빠져든 바 있다. 그리고 결국 해를 넘기기도 전에 다시 파업 위기를 마주하게 됐다.

르노삼성 사측 역시 적극적인 대응 카드를 꺼내든 상황이다. 르노삼성 사측은 부산지노위의 조정 마감시한이었던 지난 9일 오전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노조가 신청한 쟁의조정을 부산지노위가 아닌 중앙노동위원회에서 관장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르노삼성 사측은 르노삼성 사업장이 부산공장 뿐 아니라 전국에 걸쳐있다는 점에서 이 같이 주장하며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부산지노위는 르노삼성의 행정소송 제기에도 불구하고 자정을 넘긴 회의 끝에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행정소송이 제기된 만큼, 노조의 실제 파업 돌입이 지연되거나 재차 조정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결과적으로 르노삼성은 또 다시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연말을 맞게 됐다. 가뜩이나 내수시장 판매부진과 생산물량 감소로 전망이 어두운 상황에서 위기감이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