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삼성바이오로직스·노조설립 방해 등 재판 연이어

삼성전자와 계열사들은 1조4,000억원의 협력사 물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대대적인 상생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뉴시스
삼성전자 연말 정기인사가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삼성전자의 연말 정기인사가 예상보다 늦어져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전자 등 삼성 계열사들은 2010년 이후 통상적으로 매년 12월 초순에 인사를 단행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삼성은 12월 첫째주 목요일(6일)에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지만 올해는 둘째주가 되도록 소식이 없다. 이에 재계에서는 연말을 앞두고 고위직 상당수가 재판을 받고 있어 인사가 늦어지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우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다. 지난 6일 공판에서 재판부가 손경식 CJ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면서다. 손 회장이 출석할 공판은 내년 1월 17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8월 대법원이 파기환송을 할 때만 해도 재계는 이 부회장의 재판이 올해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부회장 측 변호인단은 유무죄 판단을 다투지 않겠다고 했으며, 파기환송심도 ‘유죄취지’로 돌려보낸 것이라 사실관계를 다툴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4차 공판이 내년으로 넘어가면서 재판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는 것이다. 만일 이 부회장 측이 신청한 나머지 증인 2명이 추가로 채택되고, 결심·선고 공판이 이어지게 되면 재판은 내년 3월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또 오는 13일과 17일에는 각각 삼성에버랜드와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설립 방해 의혹 사건 1심 공판이 열린다. 이 중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설립 방해 사건은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 전직 삼성전자 인사팀장인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현직 인사팀장인 박용기 삼성전자 부사장 등 전·현직 임원 32명이 재판에 계류 중이다.

여기에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는 지난 9일 증거인멸 및 증거인멸교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삼성전자 임직원 8명에게 모두 실형을 선고했다. 이들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앞두고 내부 자료를 없앤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이외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검찰수사는 진행 중이다.

재판이 줄줄이 이어지면서 삼성전자의 연말 정기인사와 경영전략 수립도 늦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0년 이후 매년 12월 초에 임원인사를 발표했지만 올해는 10일이 지나도록 소식이 없는 상황이다. 

또 매년 12월에 여는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 일정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삼성전자는 매년 하반기 글로벌 전략회의를 통해 주요 사업 부문별 현안과 목표를 점검하고 세부 전략을 수립한다. 

문제는 올해 인사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참석자도 미정이라, 전략회의 일정도 확정을 짓지 못하는 것이다. 

또 사장단 인사를 앞둔 삼성에 법원이 정경유착에 얽매이지 말라는 취지로 강도 높은 영미식 준법경영(컴플라이언스) 방안을 요구한 것이 알려지면서, 재계에서는 삼성이 이를 반영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재판부는 지난 6일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3차 공판에서 “기업이 정치 권력의 뇌물 요구를 응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삼성그룹 차원에서 해결책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해당 발언 때문에 재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인사나 조직개편에 준법경영 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