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준위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준위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창당준비위원장은 24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민주당과 이중대가 표결로 나온다면 새보수당은 국민과 함께 문재인 정권 심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 창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민주당과 이중대는 다같이 행복해야 할 크리스마스에 막장 선물을 국민께 선사하니 유쾌한가. 막장 정치를 연출한 이들은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 대안신당)는 전날(23일) 저녁 국회 본회의에서 협의체가 자체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을 전격 상정했다.

이에 보수야권은 "여야 합의 없이는 '게임의 룰'을 바꿀 수 없다"며 집단 반발했다. 한국당과 유승민계 주축 새보수당은 즉각 무제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에 들어갔다. 다만 필리버스터가 이뤄진 법안은 다음 임시국회에서 자동 표결 처리되는 만큼, 표결을 사실상 눈앞에 둔 상황이다.

하 창준위원장은 "게임의 룰인 선거법 날치기는 5공화국, 군사독재시절 때나 있었던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며 "이번 날치기를 통해 문 정권이 가짜 민주주의 정권임이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는) 지난 지방선거 때 대통령 절친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경찰·행정부를 동원해 부정선거를 자행했다"며 "민주당과 이중대가 야합해 선거법 날치기를 시도하고 있다. 권력 말을 잘 듣는 경찰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내세워 권력형 게이트를 은폐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새보수당은 필리버스터를 통해 지쳐 쓰러질 때까지 국민에게 호소하겠다"며 "밥그릇 선거법 날치기와 게이트 은폐를 위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실제와 진실을 국민에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새보수당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전날 본회의 의사 진행에 대해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국당의 경우 이날 문 의장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 형사고발 및 직무정지 가처분을 신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신환 새보수당 2040특별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 의장이) 일방적으로 국회를 운영하고 있어서 공식적인 문제 제기는 필요하다"며 "절차와 방법은 의논을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보수당이 필리버스터에 나선 구체적 이유에 대해서는 "4+1 협의체의 선거법 개정안 국회 상정 절차가 왜 잘못됐는지 국민에게 최대한 알리려는 취지"라고 답했다.

유승민 새보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필리버스터가 근본적으로 (선거법 개정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지만, 국민들에게 왜 잘못됐는지를 알려야 한다"며 "이 모든 것이 국민에게 알려지면, 선거법이 통과돼도 절대 당신들이 계산하는 식으로 결과가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