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와 관련한 야당의 '정부 비판'에 대해 자제를 호소하는 한편, 초당적인 협력을 주문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와 관련한 야당의 '정부 비판'에 대해 자제를 호소하는 한편, 초당적인 협력을 주문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와 관련한 야권 공세에 ‘정쟁 중단’을 호소했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에 악재가 될 것을 우려한 조치로 보인다.

야당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우한시와 인근에서 철수한 한국인이 충남 아산시와 충북 진천군에 격리 수용되는 과정에서 일부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자 정부·여당을 겨냥해 ‘정부가 무능하다’는 취지로 비판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야당에서 정부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방역 상황을 비판한 데 대해 “국가 재난을 정쟁에 이용할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3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지금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이어지는 만큼)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야당은) 정쟁 중단을 선언하고 오늘이라도 대책 수립을 위한 최고위급 회의를 제안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우한과 인근 지역에 거주한 한국인 376명이 김포국제공항으로 귀국한 뒤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각각 격리해 수용된 점을 언급하며 “입국한 국민을 철저히 관리해 지역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날(30일) 일부 지역 주민이 항의 집회를 하자 달래는 모습이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민주당은 70년 가까이 크게 바뀌지 않은 검역법 개정을 추진하기 위해 야당과 의사 일정을 협의하겠다. 또 한국당에서 ‘방역 시스템 완비’를 언급한 만큼 후속 대책 마련에도 적극 협력하겠다”며 “(야당에서) 정쟁을 중단하는 한편, 전 국가 차원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체계 구축에 함께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야당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불안을 조장하는 정체 공세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국민의 건강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또 일부 야당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에 ‘중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하는 데 대해 “과도하고 불필요한 정치 공세”라며 “공포심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정치 공세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