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시스템 공천'에 대해 강조했지만, 21대 총선을 70여 일 남겨두고 당은 공천 갈등에 휘말린 모습이다. /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시스템 공천'에 대해 강조했지만, 21대 총선을 70여 일 남겨두고 당은 공천 갈등에 휘말린 모습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는 3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을 예비후보자 검증 대상에서 제외했다. 김의겸 전 대변인이 같은 날 오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검증위는 또 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에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정밀 심사를 요청했다.

김 전 대변인은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세 번에 걸쳐 검증위 심사를 받은 바 있다. 검증위는 그동안 김 전 대변인에 대한 심사 결과가 늦어지는 데 대해 ‘서울 흑석동 재개발 상가 매입·매각 과정에서 불거진 부동산 투기 의혹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 전 대변인은 검증위 심사가 미뤄지자 지난 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해찬 대표에게 항의한 바 있다. 그는 “저만 그렇게 느끼는지 모르겠지만, 당이 저에게 가혹하다고 생각한다. 저에게도 (이 대표가 강조한 공천) 원칙과 시스템을 적용해줄 수는 없는지,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정봉주 전 의원 역시 민주당의 공천 심사에 우회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민주당 내부에서 정 전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지속해서 제기된 데 따른 불만이다. 그는 이와 관련해 “시스템 공천을 하는 민주당은 한 두 명이 휘두를 정도로 체계가 없는 정당이 아니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후보자 자격을 심사할 공관위는 한 차례도 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고, 최종 의결할 최고위원회의도 정봉주 문제를 한차례도 논의한 바 없다고 한다. 이런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후보자로 부적격 판단을 내릴 절대자가 민주당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 하위 20% 현역도 경선 도전

민주당이 21대 총선을 70여 일 남겨두고 겪는 공천 갈등은 이 뿐만이 아니다. 3일 당 공관위에 따르면, 총선 후보자 475명 가운데 현역 의원은 109명으로 나타났다. 총선 불출마 선언 15명을 제외하면, 사실상 당내 거의 모든 의원이 출마하는 셈이다.

이 가운데 단수 공천이 예상되는 후보자는 64명으로 나타났다. 비율로 따졌을 때 약 60%에 해당한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소속 의원 108명 가운데 36명이 공천에서 배제돼 교체 비율은 33.3%였다. 당 지도부는 ‘시스템 공천'으로 자연스러운 쇄신이 이뤄질 것으로 봤다.

하지만 당 평가에서 하위 20%에 해당하는 현역 의원까지 점수 삭감 방침에도 불구하고 경선에 도전하면서 예상은 빗나가게 됐다. 원칙적으로 이들도 공천 심사를 받을 수 있다. 하위 20% 의원들은 지난달 28일 통보받은 이후 48시간 이내에 이의 신청도 하지 않았다. 이는 공천에서 감점이 있더라도 경선에 참여할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