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에서 '청년'을 강조했지만, 정작 공천에서는 외면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것으로 민주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이해찬 대표가 지난 1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30세 스타트업 청년창업가 조동인 대표의 민주당 영입을 환영하면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에서 '청년'을 강조했지만, 정작 공천에서는 외면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계 없는 것으로 민주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이해찬 대표가 지난 1월 28일 국회에서 열린 30세 스타트업 청년창업가 조동인 대표의 민주당 영입을 환영하면서 기념촬영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대 총선 전략으로 ‘청년’을 내세운 것과 달리 공천 과정에서 소외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지역구 공천 신청자 가운데 청년이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공개한 지역구 공천 신청 후보자 475명 가운데 만 20에서 45세까지 ‘청년’은 29명이다. 현역인 김해영(43) 당 최고위원과 이재정(45) 의원까지 포함한 숫자다.

가장 젊은 후보는 장경태 당 전국청년위원장으로 만 36세다. 민주당에서 강조하는 ‘20대’ 청년은 단 한 명도 없다. 30대 청년 역시 8명에 불과하다. 청년 후보자 대다수가 40대(21명)인 셈이다. 비율로 계산하면 청년(만 20세~ 만 45세) 신청자는 6.1%에 불과하고, 2030 세대로 한정하면 1.7%밖에 되지 않는다.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지난해 11월 ‘청년 경선 비용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총선에서 청년 후보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이었다. 방안은 20대(100%)와 30대(50%) 후보자에게 경선 비용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들 가운데 공천을 확정한 후보자의 경우 당이 선거비용 대출도 지원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또 총선에 출마하는 청년 후보자 지원을 위한 ‘더 드림 청년 지원단’도 설치했다. 지원단은 청년 후보자에게 ▲선거법과 회계·실전 선거운동 교육 ▲선거 환경 분석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을 활용한 홍보 ▲디자인 샘플 등을 제공한다.

◇ 시스템 공천의 헛점?

하지만 민주당의 지원에도 ‘청년’ 후보자는 없었다. 민주당 전국청년당과 전국대학생위원회는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이 현역 보호 시스템으로 악용되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전국청년당과 전국대학생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2030 세대 공천 신청자 비율이 2%도 채 되지 않는 점을 지적하며 “이런 상황에서 정치 혁신은 불가능함이 자명하다. 정치 혁신의 기본인 인적 쇄신과 세대교체가 실패하고 전체 유권자의 36%에 달하는 2030 세대 목소리가 묻힐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많은 청년 문제에서 정치가 청년을 외면해왔다는 사실이 이미 증명됐다. 이대로는 우리가 바라던, 민주당이 바라던 ‘국민을 닮은 국회’, ‘국민을 위한 국회’로 갈 수 없다”며 청년 공천 비율 대폭 증가와 비례대표·전략 공천 지역에 ‘2030 세대’ 30% 할당 등을 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김성환 당대표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전국청년당과 전국대학생위원회 요구에 “이번 인재 영입에 특히 젊은 청년 인재를 많이 발굴하려고 노력했던 건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이라 본다. (이에) 그분들이 지역으로든 비례로든 최대한 출마해 우리 사회의 미래 정치 역량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당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하려고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몇 퍼센트’로 공언하긴 어려운 점을 양해해달라”며 당 전국청년당과 전국대학생위원회가 요구한 2030 세대 30% 공천 할당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