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20일 통화를 갖고 전세계로 급속 확산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 한중 정상은 임상치료 경험 공유 등 방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불투명해졌던 시 주석 방한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중 정상은 북미 대화 재개 필요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 했다. 양 정상 간 통화는 오후 5시 28분쯤부터 6시까지 32분간 진행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기 때문에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가장 가까운 이웃인 중국의 노력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시 주석을 중심으로 한 중국 인민의 단결된 힘으로 잘 극복해 낼 것으로 믿는다”고 문 대통령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시 주석은 “대통령과 통화하게 돼서 매우 기쁘다”면서 “코로나19와 싸우는 것에 위문과 지지를 표해주셔서 깊이 감사하다”고 고 밝혔다.

시 주석은 코로나19와 관련한 중국 정부의 대응조치 현황을 설명하고 “한 달간의 싸움을 통해 치료 임상 경험을 많이 쌓았다. 우리는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문 대통령도 “한국도 코로나19 퇴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양국의 정보공유 및 공동대응 협력을 기대한다”면서 “중국은 많은 임상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정보를 방역당국과 공유해준다면 퇴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 북미대화 재개가 급선무이며 양측 의견이 서로 다른 부분을 봉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 평화에 관한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적극 지지했고, 문 대통령은 남북협력이 이뤄진다면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양 정상은 시 주석의 방한 문제와 관련, 올해 상반기 방한을 변함없이 추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는 외교 당국 간에 조율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