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지난 25일 대구·경북(TK)에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언해, 지역구 주민들과 야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지난 25일 대구·경북(TK)에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언해 지역구 주민들과 야권이 반발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이경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지난 25일 대구·경북에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언해 논란에 휩싸였다.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본 대구·경북 지역을 중국의 우한처럼 봉쇄조치를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어서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지역 주민 모독’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발언이 논란이 되자 민주당은 발표 30분여 분만에 “지역 봉쇄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수정 브리핑’을 통해 “보건 당국에서는 전문용어로 ‘봉쇄’와 ‘완화’라는 용어를 사용한다”며 “오해될 수 있는 언론보도가 나가는 건 지역사회에 큰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봉쇄’가 아닌데 언론이 잘못 보도했다는 의미다. 

이에 통합당은 홍 수석대변인의 발언을 두고 비판을 쏟아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대구 코로나’란 표현으로 대구 시민에게 큰 상처를 준 것도 모자라 ‘대구 봉쇄'라는 말까지 쓴 것”이라며 “대구·경북 시민과 도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줄 수 있는 용어 사용은 삼가야 한다”고 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마치 대구·경북 주민들이 우한 코로나를 옮기는 것처럼 봉쇄를 운운하며 대구·경북에 대한 혐오감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며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제안해도 중국 눈치를 보면서 꿈쩍도 안 하던 문재인 정권이 대구·경북이 발병지라도 되는 것처럼 봉쇄하겠다는 것은 국민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구지역 의원들은 ‘통합당 대구 국회의원 일동’이란 별도의 공동 성명을 내고 당·정·청의 사과와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