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 15곳으로 구성된 '주치의제도 도입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가 정부에 선제적 질병관리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한국소비자연맹 등 시민단체 15곳으로 구성된 '주치의제도 도입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가 정부에 선제적 질병관리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한국소비자연맹 등 15개 시민단체가 정부에 주치의제도 도입 등 선제적 질병관리체계를 구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소비자연맹 등으로 구성된 ‘주치의제도 도입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는 5일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관해 성명서를 내고 이 같이 밝혔다. 위원회는 한국소비자연맹 외 △소비자와함께 △녹색소비자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한국YMCA연맹 △기독청년의료인회 △일차의료연구회 △한국사회적의료기관연합회 등 1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코로나19 감염자 가운데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의 사망률은 일반인보다 10배 이상 높았다”며 “건강취약계층의 효율적인 건강관리를 위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첨단장비를 동원하는 고가의 검사가 아니라 1차 의료에 기반을 둔 주치의제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이 1339(질병관리본부 콜센터)가 아니라 자신의 병력을 알고 있는 주치의와 1차적으로 전화 상담을 할 수 있다면, 불필요한 의료기관 방문을 줄이므로 감염병 전파 억제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주치의제도 도입 등 1차 의료 강화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요지다.

음압병상을 갖춘 공공병원 확충도 촉구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국가지정 음압병상은 넉넉하지 못한 형편이다. 현재 확진 환자만 4,000여명이 발생한 대구는 10개에 불과하다. 국가지정 격리병실은 경상남도 전체에 4개, 경상북도에 3개, 전라남도에 4개뿐이다. 위원회는 “음압병실은 유지비용이 높아 평소 수익이 보장이 되지 않아 민간에선 유지하기 어렵고, 공공병원에서만 가능하다”며 “공공기반의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이 시급하다. 문재인 정부는 대선 공약으로 이를 약속했지만 사실상 하나도 진척시키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시민들의 주체적인 방역 참여도 독려했다. 바이러스 전파를 차단하는 손 씻기나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불필요한 모임 줄이기를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꼽았다. 아울러 코로나 19로 정신장애자들의 피해가 컸다며 지역에 기반한 정신보건의료체계 구축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