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을 낭독 기자회견을 끝내고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 낭독 기자회견을 끝내고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옥중서신이 지난 4일 공개된 가운데, 향후 보수진영에 끼칠 영향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해당 서신을 통해 “거대 야당(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치라”고 주문했다.

우선 정치권에서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 때문에 자유공화당 등 기존 친박 세력이 ‘물을 먹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이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된 모습을 보이라”고 한 만큼, 자유공화당 등이 통합 과정에서 미래통합당에 우선 지분을 요구하고 나설 명분이 상당 부분 약화됐다는 것이다.

자유공화당은 박 전 대통령의 서신이 공개된 이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통합당은 하나로 힘을 합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미래통합당에 공을 넘겼다. 조원진 공동대표는 회견 직후 "(미래통합당은) 공천 작업을 중단하길 바란다”고도 했다.

미래통합당은 자유공화당의 지분 요구에 대해 선을 그었다. 공천은 문재인 정권 심판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에 따라 진행되는 만큼, 통합을 이유로 지분을 전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지지 세력과 통합에 대해 “자유우파가 추진하는 대통합에 지분 요구는 하지 않기로 하고 논의를 진행해왔다"며 “그런 전제 하에서 통합의 큰 물꼬를 트고 있다”고 했다.

미래통합당 관계자는 5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이 말한 통합은 ‘하나가 돼서 정권을 심판하라'는 것이지, 특정 세력의 지분을 반영하라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자유공화당이든 어디든 일단 탄핵의 강을 건넌다는 원칙 합의 등 모든 것을 내려놓고 미래통합당에 우선 들어오는 것이 맞다”며 “통합 전 지분부터 요구하는 것은 통합 정신에도, 박 전 대통령 메시지에도 어긋난다”고 했다.

박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이 보수진영에는 역풍으로 작용할 위험도 있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범여권은 미래통합당까지 싸잡아 “도로 새누리당 회귀” “선거 개입” 등 앞다퉈 공세를 퍼붓고 있다.

그럼에도 보수진영에서는 박 전 대통령 서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크다. ‘탄핵 프레임’에 휘말리는 것은 경계해야 하지만, 보수 통합을 위해 총선 전 언젠가는 털고 가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야권 관계자는 “여전히 박 전 대통령을 지지하고 탄핵을 억울해하는 분들이 꽤 있다”며 “태극기 세력이 탄핵 찬반 운운하며 공천 원칙을 흔들면 탄핵 프레임에 다시 빠지게 되겠지만, 공관위(공천관리위원회)가 탄핵 프레임을 벗어난 ‘이기는 공천’을 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의 옥중서신은 전체 보수진영 외 미래통합당 내부 공천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관측된다. 공관위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에 반발해 탈당 등의 초강수를 둔 당내 친박계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로 멋쩍은 모습이 됐기 때문이다.

앞서 4일 김순례 의원은 컷오프에 반발해 최고위원 직을 내려놓고 자유공화당 합류를 선언했다. 친박계 윤상현·이현재 의원은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민경욱 의원은 재심을 요구하고 나섰다. 다만 친박 세력의 구심점인 박 전 대통령이 ‘통합당 중심 결집’을 주문한 만큼 추가 이탈이나 반발 명분은 사그라들 조짐이다.

미래통합당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당 공천이 깔끔하게 마무리될 것 같다”며 “대구·경북 지역 공천 경선을 앞두고 공관위가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했던 세력들을 박 전 대통령이 대신 정리해준 셈이 됐으니 공관위도 고민을 조금 덜게 된 것 같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