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수장들 “경제비상시국… 공매도 추가조치 신속 시행”

문재인 대통령(왼쪽 가운데)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에 참석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왼쪽 가운데)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에 참석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보고를 받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 따른 국내 경제·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낮 12시까지 청와대에서 경제·금융상황 특별점검회의를 주재해 참석자들과 함께 코로나 발 경제·금융위기 우려 상황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해 감염병 최고 경보 수준인 ‘팬데믹’으로 선포한 이후 세계 증시가 급락하는 등 글로벌 금융위기 우려가 제기되자 관련 대응 논의를 위해 관계 부처 장관들을 소집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회의는 현재 경제와 금융시장을 비롯한 국내 상황에 대해 관계부처 장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자리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금융시장 및 제반 경제 동향에 대해 보고를 받은 뒤 “지금은 메르스, 사스와는 비교가 안 되는 비상경제시국”이라며 “과거 사례와 비교는 할 수 있으나 그때와는 양상이 다르고 특별하니 전례 없는 일을 해야 할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는 과거에 하지 않았던 대책을, 전례 없는 대책을 최선을 다해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의 건강확인서를 소지한 우리 기업인들이 기업활동을 위해 예외적으로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등에서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라”고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단어를 공개석상에서 처음 쓴 것은 지난달 18일 국무회의다. 또 지난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겸한 국무회의에서도 “비상 경제 시국으로 경제적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전력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는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면서도 경제 상황을 챙기겠다는 ‘투 트랙’ 기조가 변함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보라고 풀이할 수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사태 진정 이후 2분기가 어려울 것을 대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회의에는 정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이 함께했다.

이 총재가 코로나19 대응 경제회의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내 금리 등 통화 정책을 보고하고 논의하기 위해 참석한 것으로 관측된다.

경제수장들은 이날 대통령에게 금융경제시장 동향을 보고한 뒤 긴급 거시경제금융위원회를 열고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실물 경제와 금융 시장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기획재정부는 전했다.

기재부는 이날 회의에 자리한 경제 수장들이 현 상황에 대해 엄중한 인식을 공유하고, 비상경제시국을 돌파해 나가기 위해 재정, 통화, 금융 정책 등을 당국 간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주식시장과 관련해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 제도 강화에 이어 필요한 추가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기로 했다. 외환 시장에서 퍼지고 있는 불안 심리 차단을 위해 시장 안정조치를 적극 시행하고 외화 유동성을 점검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