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의 자본확충 해법 찾기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케이뱅크의 자본확충 해법 찾기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 개정안(인터넷은행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면서 셈법이 더욱 복잡해진 상황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자본 조달에 난항을 빚으면서 예·적금담보대출을 제외하고 신규 대출이 중단된 상태다. 

케이뱅크의 자본금은 5,051억원 수준이다. 당초 케이뱅크는 사실상 대주주인 KT를 대주주로 변경해 자금을 수혈, 자본금을 1조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을 세웠지만 여러 난관에 부딪친 상황이다. KT가 공정거래법상 담합으로 검찰 고발된 전력이 있어 대주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대주주 요건을 완화하는 인터넷은행법이 국회에 상정돼 출구를 찾을 것으로 기대됐지만 이 또한 물거품이 됐다. 인터넷은행법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 시 공정거래법 위반 요건을 삭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특례법으로 지난 5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이에 케이뱅크는 자본 확충에 다시 발등의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현재 KT는 우선 기존 주주들의 증자, 신규 투자자 유치 등 다양한 자본확충 방안을 고심 중이다. 현재 케이뱅크의 주요 주주로는 우리은행(13.79%), KT(10%) NH투자증권(10%), IMM프라이빗에쿼티(9.99%), 한화생명(7.32%)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전까지 난항을 거듭해온 주주 증자가 쉽게 진행이 될지는 미지수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케이뱅크 자본 확충 문제에 대한 질의를 받고 “케이뱅크는 주주들이 증자하는 방안을 생각하는 것 같은데 쉽지 않은 것 같다”며 “금융위가 도울 일이 있으면 돕겠다”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최근 차기 행장 후보로 이문환 BC카드 사장을 발탁했다. 이 후보자는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신임 행장으로 취임한다. 과연 새로운 경영인 체제를 맞이하는 케이뱅크가 자본확충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