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최고위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보수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들이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인사명령요청서를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최고위원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보수당 출신 사무처 당직자들이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인사명령요청서를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미래통합당이 16일 과거 새로운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의 고용승계 문제와 관련해 갈등이 폭발했다.

미래통합당은 과거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의 합당으로 지난달 출범했다. 그러나 한국당계가 승계한 당 사무처의 내부 반대로 새보수당계의 당직자 고용승계는 이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사무처는 새보수당계 개별면담을 통해 희망퇴직 등 보상책을 제안했다고 한다.

인내심의 한계를 느낀 새보수당계 당직자들은 황교안 대표를 찾아 고용승계 문제 해결을 위한 집단 행동에 나섰다.

새보수당계 당직자 10여명은 이날 통합당 최고위원회의가 예정된 회의실 앞에 진을 치고 당 지도부를 향해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이들은 ‘일방적 희생 강요가 보수통합 정신입니까’, ‘한국당은 고용승계, 새보수당은 정리해고?’ 등의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었다. 황 대표 등 지도부가 모습을 드러내자 이들은 “우리도 당직자다 고용승계 이행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새보수당계 오신환 의원도 이날 새보수당 당직자들과 함께 항의에 나섰다. 오 의원은 회의장에 입장하는 황 대표 등을 향해 “(고용승계를) 합의한 내용이 있다”며 “당이 무슨 사기치는 것도 아니고 너무하는 것 아닌가”라고 외쳤다.

오 의원은 “한국당이 새보수당을 흡수한 것이 아니라 신설 합당을 한 것”이라며 “당원의 모든 권리, 정당 재산 등이 다 승계되는데 사무처만 그러는(분리되는) 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새보수당 당직자들은 미래통합당이 지난 2월 14일 진행한 수임기관 합동회의에 따라 신설합당된 정당인 만큼, 정당법 제19조 5항에 따라 합당 이전 정당의 권리와 의무 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5일 성명문을 통해 “통합당 당사자인 구 새보수당 당직자들은 정상 근로계약을 체결한 사무처 당직자로서,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희망퇴직안을 제시받을 이유가 없다”며 “한국당 당직자들은 전원 고용승계를 하면서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에게는 이렇게 가혹한 희생만을 얘기하는지 납득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또 “정상 근로계약을 체결한 사무처 당직자들의 고용승계 문제를 바로잡아 조속한 시일 내 인사발령 내줄 것을 요청한다”며 “통합이라는 단어가 부끄럽지 않은 조처를 취재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반면 한국당계는 새보수당계의 고용승계를 결사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2016년 이후 의원들의 집단탈당 및 대선 패배로 당직자 50여명이 구조조정됐고, 최근까지 희망퇴직을 신청받는 등 재정난으로 고통받고 있어 새보수당계 고용승계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통합당 사무처노조는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새보수 자원봉사자 관련 사안 일체에 대해 최종적, 불가역적 종결을 이미 선언했고, 더 이상의 추가 논의는 절대 불가”라며 선을 그은 상황이다.

새보수당계 당직자들은 이날 항의 시위 직후 박완수 사무총장을 만나 면담했다. 당직자들은 면담 자리에서 박 사무총장에게 “우리만 일방적 희생을 강요당하는 형태로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 법적, 정치적, 도의적으로 맞지 않다”며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그러자 박 사무총장은 이들에게 “한국당·새보수당 양측이 곤란한 부분이 있으니 입장을 조율하면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한다.

새보수당 출신 한 당직자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박 사무총장에게 다음 면담 날짜를 달라고 요청하니, ‘조만간 새보수 측에 연락을 준다’고 했다”고 했다. 그는 “박 사무총장이 현재 우리가 처한 불합리한 상황을 잘 모르는 것 같아 유감”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