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팎 “혐오 발언 즉각 철회, 사과하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국회에서 비례대표연합정당에 관련해 취재진들에게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국회에서 비례대표 연합정당과 관련해 취재진들에게 브리핑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범진보 진영이 비례대표 연합정당 구성 문제를 놓고 갈등을 표출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의 ‘성소수자’ 관련 발언이 갈등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윤 사무총장은 지난 17일 기본소득당 등 원외 정당과 비례 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한 뒤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소수 정당이라고 해서 극우 정당, 극좌 정당 이런 데를 같이 하자고 할 수 없다”며 “저희는 이념 문제라든가 성 소수자 문제라든가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과의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성 소수자가 불필요한 문제냐’라는 질문에 “소모적인 문제”라며 “선거의 이슈가 되는 것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사무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당 안팎의 반발을 불러왔다. 민주당 성소수자위원회 준비모임은 성명서를 내고 “국민 일부가 헌법이 보장한 동등한 권리를 누리지 못하며 차별에 신음하고 있다”며  “이것이 소모적인 일인가, 우리 당에 성소수자 문제는 불필요한 문제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평등과 인권은 대한민국 헌법이 표방하는 가치다. 어느 누구의 존재도 불필요하거나 소모적이지 않다”며 “윤 사무총장은 성소수자 당원과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즉시 발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강민진 선거대책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총장에게는 성소수자들의 존재가 소모적인 논쟁거리일 뿐인가”라며 “결국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구상은 민주당 입맛에 맞는 소수정당만 골라서 줄세우기 하려는 의도였나”라고 비판했다.

트랜스젠더 김기홍씨를 비례대표 후보 6번으로 공천한 녹색당도 18일 논평을 내고 “성소수자들의 삶을 소모적 논쟁으로 치부하고, 아직 논의도 시작하지 않은 후보 기준을 일방적으로 제시했다”며 “명백한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 발언이다. 윤 사무총장은 성소수자 혐오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