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상 더불어시민당 공관위원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 전 위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정도상 더불어시민당 공관위원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의에 참석해 회의 시작 전 위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는 범여권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더시민)이 비례대표 후보자 35명을 확정해 발표했지만 졸속 선정과 친여 성향 인사로 채워졌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더시민은 민주당과 4개 소수정당 등 5개 정당 후보 33명, 시민사회 공모 후보 78명 등 총 111명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해왔다.

더시민 최고위원회는 24일 공천관리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비례대표 후보자 35명의 순번을 결정해 발표했으며 이날 후보 인준을 위한 선거인단 투표를 실시한다.

연합정당에 참여한 소수정당 4개 가운데 기본소득당과 시대전환만 비례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가자환경당과 평화인권당의 후보는 탈락했다. 소수정당 후보와 더시민이 자체 공모한 시민사회 후보가 10번까지 앞 순위 번호를 받았으며 11번부터는 민주당에서 파견된 비례 후보가 배치됐다.

민주당이 더시민을 만들 때 소수정당의 국회 입성 확대 등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후보자 대부분이 민주당 성향, 친문 성향으로 채워져 더시민이 민주당의 위성정당이라는 비판을 더욱 증폭시켰다. 비례 후보에 소수정당은 단 2명만이 배치됐고 나머지는 모두 민주당과 더시민 자체 공모를 통해 민주당 성향의 시민사회 후보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비례대표 후보 순번 1번으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최전선에서 활약한 신현영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결정됐다.

비례 후보 2번은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3번은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 4번은 이동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부회장으로 결정됐다.

5번과 6번은 연합정당에 참여한 소수정당 인사인 용혜인 전 기본소득당 대표와 조정훈 전 시대전환 공동대표가 각각 배치됐다.

7번은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8번은 정필모 전 KBS 부사장, 9번은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10번은 유정주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장이 이름을 올렸다.

11번부터는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배치됐다. 11∼17번에는 민주당 비례 후보 1번이었던 최혜영 강동대 교수,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이수진 전 민주당 최고위원,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양정숙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 전용기 전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양경숙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 등이 배치됐다.

18∼23번은 이경수 전 ITER 국제기구 부총장, 정종숙 전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정지영 전 민주당 서울시당 사무처장, 이소현 씨, 권지웅 전 민달팽이유니온 위원장, 박명숙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으로 결정됐다.

24∼30번은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강경숙 원광대 교수, 정우식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 백혜숙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전문위원, 김상민 전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전북도당위원장, 박은수 전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가 받았다.

순위 승계 예비자로는 이미영 전 환경부장관 정책보좌관,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장, 문아영 사단법인 피스모모 대표, 박주봉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 옴부즈만, 이창현 전 KBS 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더시민이 이 같은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공개하자 졸속 선정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21일 첫 회의를 연 이후 23일 이틀 만에 명단을 확정했다. 또 지난 23일 공공의료 분야 재공모를 받았는데 재공모 시간은 초단기로 이날 오전 8시부터 낮 12시까지였다.

또 소수정당은 후보 추천 과정에서 탈락하자 반발해 더시민을 탈퇴하면서 갈등도 표출됐다.

가자!평화인권당은 지난 23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자당 후보가 비례대표 후보에서 탈락한 것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며 독자후보 공천과 더시민 탈퇴를 선언했다.

가자!평화인권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여 비례연합정당 플랫폼 안에 강제징용 정당을 실컷 써먹고 문밖으로 쫓아낸 것은 전국 23만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는 짓”이라며 “지금 민주당이 하는 행태는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보다도 더 나쁜 짓”이라고 반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