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6일 당내 공천 번복 사태와 관련, 공천관리위원회와 갈등이 표면화된 데 대해 “잘못된 부분에 대해 최종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어 당 대표로서 정리한 부분”이라고 일축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당 대표로서 제 권한을 내려놓고 공관위가 자율적으로 바른 공천, 정당한 공천, 특히 이기는 공천을 해달라고 당부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인천 연수을에 단수공천됐던 민현주 전 의원은 황 대표를 위시한 당 최고위원회의 공관위 결정 불복으로 경선지가 됐다. 경선 결과 민경욱 의원의 공천이 확정됐으나, 당 최고위와 공관위는 한 차례 더 샅바싸움을 벌였다.

공관위는 민경욱 의원의 선거 홍보물에 허위사실을 기재했다며 공천을 취소하고 민현주 전 의원을 다시 단수공천했다. 그러나 최고위의 기각으로 민경욱 의원의 공천이 최종 확정됐다.

민현주 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시 황 대표가 김형오 공관위원장에게 민경욱 의원 공천을 부탁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다시 불씨를 지폈다.

이와 관련, 황교안 대표는 “당 대표 역할이 있고 공관위원장 역할이 있다”며 “공정한 공천, 혁신 공천이 되도록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여러 의견이 곳곳에서 나왔지만 방향은 분명했다. 그 과정을 지켜나가기 위한 노력이었다”고 밝혔다.

‘민경욱 의원의 공천을 부탁했느냐’는 질문에 황 대표는 “말씀 그대로 이해해 달라”고 답했다.

당초 경기 의왕ㆍ과천에 단수공천됐다 최고위원회 결정에 의해 낙천한 이윤정 전 여의도연구원 퓨처포럼 공동대표도 강력 반발했다.

이 전 공동대표 측은 전날(25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당 최고위가 오디션 경쟁까지 거쳐 투표로 선발된 의왕ㆍ과천 후보 이윤정의 공천 취소를 결정하게 된 기준과 원칙을 명백히 밝히라”고 비판했다. 이 전 공동대표 측은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방법원에 공천취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접수하기도 했다.

잇따른 공천 잡음에 대해 황 대표는 “매끄럽고 보기 좋은 공천이 되도록 노력했지만 다소 아쉬운 점이 생겨 유감”이라며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한 총선 승리를 향해 법에 따른 모든 것을 다하고 대표로서도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