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0일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열린 비례대표 후보 공천장 수여식에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0일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열린 비례대표 후보 공천장 수여식에서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국민의당 비례대표 후보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부동층 잡기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21대 국회에서 제3정당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저조한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자 부동층을 끌어모아 목표를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전날(29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을 만나 “지금까지 중도·무당층 유권자분들은 계속 기득권 정당에 속고 이용 당해왔다”며 “유권자들이 이번에는 그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부동층을 향해 목소리를 높이는 데는 저조한 지지율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선거를 앞두고 범보수 대 범진보라는 대결 구도가 형성되면서 이들이 설 자리가 줄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렇다 보니 부동층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더욱 가시화되는 상황이다. 이들 정당은 자신들이 거대 양당을 대신할 대안 정당임을 자처하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안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은 국민 여러분의 선택을 받아 기득권 정치 세력들의 폭주와 전횡을 막는 강력한 견제와 균형자의 역할을 해내겠다”며 “비례정당투표만큼은 국민의당을 찍어 정치개혁을 꼭 이루어 달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역시 같은 입장을 내비쳤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21대 총선 기자간담회에서 “부동층이 30~40%에 이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라며 “남은 15일간 표심이 정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확실한 진보성향 지지층이 존재하지만 더불어시민당, 열린민주당 등 범진보 비례정당들의 여파로 힘을 못 쓰는 실정이다. 

심 선대위원장은 “극단적인 양당정치를 견제하고 한국 정치 삼분지계를 이뤄내겠다”며 “생산적인 민생 협력정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23~27일까지 조사해 30일 발표한 정당 지지율에 따르면 정의당은 4.6%, 국민의당은 3.3%를 기록했다. 비례대표 정당 투표에서도 정의당은 5.9%, 국민의당은 4.3%로 집계됐다. 더불어시민당·미래한국당·열린민주당에 뒤이은 순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9%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비례의석을 확보하기 위한 3%대는 넘어섰지만, 두 당 모두 20% 정당지지율과 원내교섭단체를 목표로 설정한 것과 비교하면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하지만 두 정당이 앞으로도 고전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는 상태다. 미래통합당의 경우 전날(29일) 김종인 선대위원장 체제를 출범시키며 외연 확장을 노리고 있다. 

김 선대위원장은 2012년 통합당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대선 승리를 이끌었다. 2016년에는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맡은 바 있다. 통합당은 김 선대위원장을 통해 부동층의 표심을 모으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유승민 통합당 의원도 당 선거 지원에 나서면서 부동층 표심 잡기가 본격화됐다. 국민의당을 선택하려던 표심이 통합당으로 향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정의당도 진보성향 부동층을 두고 여전히 시민당 및 열린민주당과 표 경쟁을 해야 하는 입장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24~26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층의 비례대표 정당 선택이 더불어시민당(59%)뿐 아니라 열린민주당(15%)과 정의당(10%)으로 분산됐다고 나왔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박창환 장안대 교수는 30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정의당의 경우는 민주당 지지층이 지지를 해줘야 하는데 과거와 달리 지역구 사퇴나 후보 단일화 가능성이 없는 상황에서 정의당을 밀어줘야 한다는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시민당 공천 과정에서 회의를 느낀 사람들이 열린민주당으로 가는 상황이라 정의당 입장에선 (열린민주당이) 장애물처럼 느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교수는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바닥을 쳤다가 회복되는 수순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거대 양당 사이에서 합리적 정책이나 당 운영방침이 얼마만큼 되느냐에 따라 향후 결과가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