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 민주당 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21대 총선 승리에 대해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16일 오전 국회 민주당 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21대 총선 승리에 대해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4‧15 총선 압승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며 국민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21대 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대책을 발빠르게 마련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4월 중 지급하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당선자들에게 총선 승리가 자만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며 ‘겸손’과 ‘신중한 태도’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선거대책위원회에서 “어제 선거 결과를 보면 선거 승리의 기쁨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제 21대 국회를 이전과는 전혀 다른 국회, 일하는 국회, 국회다운 국회, 국민을 통합하는 국회로 만들 책임이 온전히 민주당에게 있음을 다시 한 번 마음속에 새긴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당선자들에게 “지금 민주당은 더욱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때이다. 국정을 맡은 무거운 책임감을 먼저 가져야 한다”며 “더욱 겸손한 자세로 민심을 살피고 말 한마디 행동 하나도 각별하게 조심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더욱 열심히 지역 현안을 공부하고 서민 생활을 챙겨야 한다”며 “항상 선거에 임할 때 가졌던 진실하고 성실한 자세, 절실한 마음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도 “국민 여러분의 지엄한 명령대로 저희는 코로나19와 경제 후퇴라는 국난의 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인식하며 그에 진력하겠다”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온 국정과제들이 현실에서 구체적 성과를 내며 진척되도록 차분하지만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는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기억하며 늘 겸손한 자세로 품격과 신뢰의 정치, 유능한 정치를 실천하겠다”며 “부족한 저를 국회의원으로 뽑아주신 종로 구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에 많은 의석을 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에 넘어온다는 점을 지적하며 “속도가 생명인 만큼 4월 중 서둘러 지급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당장 오늘이라도 여·야 원내대표가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여·야가 뜻을 모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에 통 크게 합의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하고 또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선거가 끝난 오늘부터 경제와 일자리를 최우선으로 삼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며 “다음 주 대통령 주재의 비상경제회의에서 다뤄질 수 있는 정부의 일자리 대책을 전면 지원하기 위해서도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계 경제가 셧다운에 빠진 상황에서 우리가 한국형 수출모델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방안도 적극 준비하고 지원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한결같은 마음으로 힘을 모아주신 만큼 코로나 방역은 물론 코로나 경제 전쟁에서도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민주당의 총선 전략 전반을 기획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이제 다시 뒤안길로 가서 저녁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조용히 지내려고 한다”며 “다시 야인으로 돌아간다”면서 원장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총선 결과가 너무 무섭고 두렵지만, 당선된 분들이 국민들께 한없이 낮은 자세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국난 극복에 헌신해 주리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