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달 23일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했다./뉴시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달 23일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성추행 사건을 일으킨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불명예 퇴진으로 내년 4월 7일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예정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후보 공천 문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야당은 민주당의 당헌을 근거로 민주당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압박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에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열리는 재보선에선 공천을 금지한다’고 못박혀 있는데, 뻔뻔스러움이 극에 달한 민주당은 빠져나갈 궁리부터 시작했다”고 비판한 바 있다.

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은 지도부 가운데 처음으로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난달 3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헌·당규가 지켜지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제 개인적인 입장”이라며 “우리 지도부는 임기가 곧 끝난다. 아마 다음 지도부가 최종적인 결정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경남 양산시을에서 당선된 김두관 의원은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아직 시간이 있기에 더 자숙하고 반성하면서 시민과 당원의 뜻을 헤아려 최종 결정을 해야 한다”면서도 “원칙만 말하면 민주당은 부산시장 선거에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잘못했으면 잘못한 대로, 잘했으면 잘한 대로, 선거로 심판받는 것이 민주주의”라며 “(통합당이)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을 당했지만, 홍준표 전 대표를 내세워 대선을 치른 것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김영춘 의원은 지난달 28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은) 충분히 할 수 있는 요구”라면서도 “집권당이 공천을 안 한다는 것은 쉽게 말하기 어렵다. 내년쯤 민심을 들어서 결정할 문제”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 윤호중 사무총장은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부산 시민께 반성하고 자숙하는 시간을 가져야지, 지금 보궐선거 논의할 상황은 아닌 거 같다”며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