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다는 후문이다. /뉴시스
정치권 일각에서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 이후 내달쯤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청와대는 이같은 관측을 정면으로 부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정치권 일각에서 더불어민주당의 21대 총선 압승 이후 내달쯤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청와대는 “개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개각이 거론된 부처 기강 해이 등 공직사회의 혼선을 막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6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현재 개각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 매체는 문 대통령이 내달 외교·국방부 장관을 포함한 7~8개 부처의 중폭 개각을 단행하며, 이에 맞물려 청와대 참모진도 개편할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일반적으로 오늘부터 (개각을) 검토한다 해도 추천과 인사검증, 국회 청문회 등이 이뤄지려면 개각에는 최소 두달이 걸린다”며 “다음달에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도 “개각과 맞물려 있는 건데 마찬가지로 사실이 아니다”라며 “(개각과 청와대 개편이) 기정사실화 될 경우 공직사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설명을 드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한 ‘4·15 총선 이후에도 현재의 부처 수장이나 청와대 참모진이 유지되는 게 안정적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청와대가 총선 이후 개각이나 청와대 개편을 한다고 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문 대통령은 당연히 참모들을 신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언론의 개각 관측 보도에 대해 이같이 선을 그은 것은 이례적이다. 그간 청와대는 여러 매체의 개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들은 바 없다”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지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경제위기 극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비상시국이다. 문 대통령은 ‘포스트 코로나’ 대비를 위해 범정부적 역량을 다할 것을 주문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개각설’ 보도에 언급된 부처가 어수선해지면 코로나19 사태·경제위기 대응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다하는 상황에서 개각이나 참모진 교체에 힘을 분산시키는 것은 아직 이른 측면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다만 문 대통령이 오는 10일 취임 3주년을 맞는 만큼 집권 후반기를 탄탄하게 마무리할 인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재는 개각을 검토하고 있지 않지만, 적합한 인사를 찾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