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28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2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428차 정기수요시위가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지난 2월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제기되자 민주당의 기류가 적극 엄호에서 “엄중 주시”로 달라지고 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둘러싼 논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대구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의 회계 문제 등을 짚으며 수요시위 불참을 선언하면서 촉발됐다.

민주당은 논란이 확산되자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이라는 기조를 유지했고, 김두관 의원을 시작으로 강창일·김상희·남인순·홍익표 의원 등은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공세”라며 ‘친일 프레임’으로 방어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경기도 안성 위안부 피해자 쉼터 구입 관련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고, 이에 더해 윤 당선인의 아파트 구입 자금 출처 의혹 등이 연이어 불거지자 여권 내 기류가 달라지고 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지난 18일 광주에서 호남 지역 당선인들과 오찬 회동을 한 후 기자들과 만나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윤 당선인 관련된 보도를 지켜보고 있나’라는 질문에 “다는 아니지만 대체로 흐름은 알고 있다”고 답했다.

박범계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워낙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며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를 제기한 이용수 할머니의 배후가 있든 없든 무조건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면서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 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이것이 부합하냐는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해영 최고위원도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계사적인 인권운동인 지난 30년간의 위안부 인권운동의 진정성은 우리 모두가 인정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최근 정의연의 회계 처리와 관련한 문제는 정의연의 그동안 헌신과 성과와는 분리해서 살펴봐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피해 할머니에 의하여 회계 처리와 관련한 의혹이 제기된 만큼 정의연과 윤미향 당선자께서는 기부 금품 등의 사용 내역에 대하여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생당 박지원 의원은 19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당내 분위기가 바뀌었기 때문에 민주당에서도 오늘이나 내일 사이 결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낙연 전 총리가 어제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한 것은 이미 방향이 잡혔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