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의혹과 관련, 지도부의 대응 기조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윤미향 사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신중론을 유지해왔다.

당 내에서 제기된 ‘윤미향 사퇴론’에 대해서도 이해찬 대표가 “각자 개별적으로 의견들을 분출하지 마라”며 함구령까지 내렸다. 그러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 윤 당선인에게 관련 의혹을 명확하고 조속하게 소명할 것을 공식적으로 촉구하며 출구 전략을 만지작거리는 모습이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26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입장에 대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이 회계 투명성 문제에 관해 명확하게 소명하라는 것”이라며 “그에 따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책임지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에서는 (윤 당선인에게) 빨리빨리 그 문제에 대해 준비해서 입장을 밝히라 이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지도부의 기류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당 내에서는 지도부의 함구령에도 불구하고 ‘윤미향 책임론’이 또다시 제기됐다. 민주당 내에서는 김영춘 의원이 가장 처음으로 윤 당선인 사퇴를 언급한 바 있다.

강창일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출연해 “재판이 시작되면 벌금이 나올지, 감옥에 가야 할지 모른다”며 “법적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정의연 활동을 하다가 정치권에 온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며 “정치권에 온 것에 별로 손뼉 치고 싶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이후에도 침묵을 지키며 두문불출하고 있다. 언론 인터뷰는 지난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이 마지막이다. 윤 당선인은 5·18 민주묘역 참배, 21대 초선의원 의정 연찬회 등 당선인의 공식 일정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