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18일 정치권에서는 일제히 ‘초당적 협력’에 목소리가 들렸다. 북한이 지난 16일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비방을 쏟아내는 등 대남 압박을 멈추지 않는 상황에서 최악의 국가 안보의 위기라는 데 공감하면서다. 

하지만 이들이 말하는 초당적 협력은 각기 다른 의미를 내포하는 분위기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잇속을 챙기겠다는 ‘동상이몽’인 셈이다. 

◇ ‘초당적 협력’ 한목소리, 하지만 각기 다른 속내

민주당은 현재 상황을 원 구성 협상에 지렛대로 삼겠다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앞서 상임위 배분 문제로 미래통합당과의 관계가 틀어진 상황에서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한 6개 상임위원장을 표결에 부치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민주당으로서는 독선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었다. 실제로 통합당에서는 이를 ‘일당독재’라며 비판의 날을 세워왔다.

하지만 남북관계가 최악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민주당으로서는 ‘명분’을 챙길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는 ‘초당적’이라는 말만 5번 언급됐다. 사태가 심각한 만큼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뜻을 강조한 것이지만, 사실상 공전 상태의 국회를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결단을 내린 것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발목잡기가 아니라면 통합당이 국회 정상화에 협조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라며 “정쟁과 당리당략도 국가 비상상황 앞에는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과거 민주당이 야당이던 시절을 언급하며 통합당에 압박을 이어갔다. 김 원내대표는 “2010년 연평도 포격 사건 발생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장외투쟁을 접고 국회 국방위와 외통위 소집을 요구했다”며 “이제 통합당의 차례”라고 강조했다.

야권에서도 위기 상황에 대한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실제로 장제원‧하태경 의원 등 통합당 일각에서는 북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서 안보 관련 상임위에는 참석하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야권은 민주당의 태도 변화가 궁극적으로 초당적 협력의 선결과제라는 점을 곱씹고 있다. 거대 여당인 민주당이 압도적인 힘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결과적으로 야당이 끌려가는 모양새를 거부하겠다는 것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여야가 함께 초당적 대처를 통해 강력하고 원칙있는 대북전략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적극적 협력도 공언하고 나섰다.

하지만 안 대표는 구체적으로 정부와 여당의 태도를 지적하면서 사실상 이들이 먼저 변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안 대표는 “북한의 도발 행동을 옹호하는 철없는 여당 인사들의 모습을 이제는 지워야 한다”라며 “그래야 북한이 함부로 못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안 대표는 이날 발언에서 “같은 편만 불러서 얘기를 들으면 거기서 거기”,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내는 대통령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라고 말하며 정부‧여당의 태도에 촉구하는 뉘앙스를 풍겼다.

통합당의 요지부동도 만만치 않다. 통합당은 여전히 민주당의 독단에 반발하는 뜻으로 18개 상임위를 모두 내주겠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다보니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등원론′도 쉽사리 힘을 받지 못하는 이유다. 여야가 서로 다른 뜻을 품고 초당적 협력을 외치는 상황에서 내일(20일) 예정된 본회의 여부도 불투명해지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초당적 협력을 위해서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민주당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한 본회의를 늦추더라도 초당적 협력을 위해 책임있게 나서주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북한의 위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여야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치권 안팎에서는 오히려 ‘남남갈등’이 벌어지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