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23일 ‘6‧25전쟁 70주년 호국영령과 국내외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 결의안’을 대표발의 했다. /뉴시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23일 ‘6‧25전쟁 70주년 호국영령과 국내외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 결의안’을 대표발의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치권이 안보 이슈에 뜻을 모으고 있다. 최근 북한의 대남 도발 등으로 긴장 수위가 높아진 데 더해 6‧25 전쟁 발발 70주년을 앞두고 안보의식이 제고되면서다. 

◇ 정치권, 안보 이슈 선점 행보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23일 ‘6‧25전쟁 70주년 호국영령과 국내외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 결의안’을 주도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오늘날 대한민국이 누리고 있는 자유의 소중함과 고마움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국가 안보와 평화의 중요성도 거듭 생각해 봐야 한다”며 결의안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이 의원이 주도했지만, 결의안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제안에서 시작됐다. 안 대표는 현충일을 지내고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원내 정당들에게 결의안을 함께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호국 영령들의 헌신을 기억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당 차원에서 안보 이슈 선점에 나선 셈이다. 

결의안은 여야 정치인들이 응답하며 성사됐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의원을 비롯해 권은희‧최연숙 국민의당 의원은 물론, 통합당 41명의 의원과 권성동‧홍준표‧김태호 무소속 의원들도 이에 뜻을 모았다. 여권인 더불어민주당은 7명 의원이,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또한 결의안에 이름을 올렸다. 여야를 막론하고 참여한 것이다.  

이 의원은 “나라 위해 목숨 바친 숭고한 애국 앞에 여야 그리고 보수‧진보 논리가 따로 없다”며 “이번 결의안은 이념과 진영대결, 경제 사회적 불평등구조가 심화 되는 현실 속에서 고귀한 희생과 헌신의 가치를 여야가 한 마음으로 기억하고 되새기며 애국과 통합의 정신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된다면 남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통합당 역시 이날  6‧25 납북 피해자 가족을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비대위원들, 박진 통합당 외교안보특위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말로만 남북관계가 원활하다고 하지만 납북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진척이 없다”고 지적했다. 

당 차원의 문제 해결도 약속했다. 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 의원들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헌법의 명령에 따라 국군 포로 송환을 위한 국가 차원의 실효성 있는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고 강력히 추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래통합당은 23일 6‧25 납북 피해자 가족을 만나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은 23일 6‧25 납북 피해자 가족을 만나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뉴시스

◇ 안보 문제, 정치권 갈등 해소 실마리 될까

정치권이 이같이 안보 이슈에 하나가 된 데에는 대북 위기 고조에 따른 국민 눈높이 맞추기라는 분석이다. 최근 연달아 터진 안보 이슈를 잘못 대처해 자칫 민심으로부터 외면 당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음을 여야 모두 경계하는 눈치다.

최근 북한의 도발은 물론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을 두고 정치권이 신경전을 펼쳤던 것도 안보이슈가 자리하고 있다. 통합당 등 야권에서는 이를 대여 공세의 명분으로 삼으려는 반면, 민주당은 문 정부와 여권의 성과 지우기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6‧25 전쟁 70주년이라는 이슈 역시 보훈‧안보 의제 선점에 나서는 배경이 되고 있다.

민주당은 ‘한반도 종전선언 결의안’ 등 법안을 두고 숨고르기에 들어가는 모양새다. 민주당 내에서도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기류가 새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민주당은 최근 안보 현안과 관련해 통합당과의 만남도 수락했다. 박진 통합당 외교안보특위원장은 이날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초당적 차원에서 여야 의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합동 회의를 열자고 했다”며 “여당에서 호응이 와 내일(24일) 만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여야는 그간 원 구성 협상 등을 두고 장기간 갈등을 빚어 왔지만, 이번 안보 문제가 정치권 갈등 해결의 새로운 국면을 마련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