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면담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5일 우여곡절 끝에 재신임을 받고 열흘 만에 당무에 복귀했지만 21대 전반기 국회 원 구성을 위한 여야 협상은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의 원 구성 협상 결렬로 사의를 표명했던 주 원내대표가 이날 복귀 일성으로 각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면서 여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정치권 관심을 모은 박병석 국회의장과 회동에서 원 구성 문제를 논의했지만 이렇다 할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 무위로 끝난 박병석-주호영 회동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박병석 의장과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의장이 ‘원활한 원 구성을 위해 여야가 더 진지하게 협의하고 노력해달라. 정부가 제출한 3차 추경은 이번 임시국회 내 반드시 처리했으면 한다'는 두 가지를 말을 했다”며 “저희는 원활한 원 구성에 있어 의장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적극적 역할’의 의미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주 원내대표는 “적극적인 역할이 적극적인 역할이지 뭐”라며 선을 그었다. 다만 박 의장이 민주당의 일방적 원 구성 시도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인 만큼 일말의 여지를 남겨놓은 것으로 읽힌다.

지난 19일 추가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해 예정됐던 본회의도 가급적 여야 협상을 통해 개원하라는 박 의장의 결단으로 연기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회동에서도 양측의 무의미한 동어 반복이 오가면서 원 구성 문제 합의안 도출에 또 실패한 모습이 됐다. 통합당은 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장을 내놓을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 차라리 18개 상임위 전석을 포기한다며 배수진을 친 상황이다.

◇ 민주당 “법과 절차에 따라 행동할 것”

민주당은 내일(26일) 예정된 본회의에서 3차 추경안 처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 기타 상임위원장을 추가 선출할 계획이다. 지난 15일 본회의에서 법사위를 비롯한 6개 상임위원장이 선출됐기 때문에 12개 상임위원장이 남은 상황이다.

민주당은 가급적 이번 주 내로 남은 상임위원장을 모두 선출해 원 구성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그러나 차기 본회의가 초읽기에 다다른 가운데 통합당 보이콧이 기정사실로 흘러가면서 안달 난 민주당도 강공에 나서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긴급 연석회의에서 통합당을 향해 “꼼수와 시간끌기는 정치 도의도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며 “그동안 양보하고 인내했지만 더 이상 야당을 기다리는 건 무의미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 정상화가 늦어지면서 국민 고통만 커졌다. 책임 국회, 일하는 국회를 실현하겠다”며 “민주당은 법과 절차에 따라 단호하게 행동하겠다. 오늘 중으로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고 추경 심사에 돌입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 의장을 만나 내일 본회의를 예정대로 열고 나머지 상임위원장을 모조리 선출하는 방안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이같은 태도에 대해 '협조가 불가능하다'며 맞서고 있다.

오히려 원 구성 협상과 별개로 통합당은 과거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기부금 유용 의혹과 정부 대북외교 실패 관련 국정조사 추진 의지를 밝히며 압박에 들어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지금 절대 다수이기 때문에 야당 동의나 협조 없이 뭐든지 할 수 있다고 했으니 뭐든지 해보라는 말”이라며 “우리가 (상임위) 명단을 내는 협력이 필요하다는 건데 우리 얘기도 들어주지 않고 협력만 하라면 따를 야당이 어디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은 최악의 경우 추경을 명분으로 예결위원장을 여당 몫으로 우선 선출할 가능성이 높다. 내일도 본회의가 파행되면 정부여당이 적극 추진하는 3차 추경안 심사 역시 지체돼 6월 임시국회 내 통과가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6월 임시국회 종료일은 내달 4일이다.

또 다시 결단의 공은 박 의장에게 넘어갔다. 그러나 여야 이견을 좁힐 여지가 전혀 보이지 않아 또 다시 본회의를 연기해도 현재와 같은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내일 본회의에서 민주당 주도로 예결위원장 등 남은 상임위원장 선출이 이뤄진다면 여야 갈등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