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내달 미스터리 쇼핑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내달 미스터리 쇼핑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8월부터 4개월간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 대한 미스터리 쇼핑을 추진할 방침이다. 금감원을 이를 위해 현재 외부전문기관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스터리 쇼핑은 조사원이 고객으로 가장해 해당 업체의 상품 및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다. 금감원의 미스터리 쇼핑은 당국의 위임을 받은 외부 전문기관 직원이 일반 소비자로 가장해 금융사를 방문해 영업현장 실태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금감원은 2009년부터 매년 특정 주제를 정해 미스터리 쇼핑을 실시해왔다. 

올해 미스터리 쇼핑은 당초 상반기로 계획돼 있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일정이 연기됐다. 이에 하반기에 접어들어서야 일정이 확정된 셈이다. 

올해 미스터리 쇼핑은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점쳐진다. 지난해 해외연계금리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시작으로 라임자산운용 사태, 옵티머스자산운용 사태 등 각종 금융사고들이 최근 1년간 잇따라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복잡한 사모펀드 상품 구조와 불완전판매 이슈 등이 문제점으로 떠오른 바 있다. 

이에 올해 미스터리 쇼핑에선 상품의 구조가 복잡한 투자 상품을 중심으로 제대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펀드, 파생결합증권, 장외파생상품, 변액보험 상품등이 주요 점검 대상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아울러 일반 영업점은 물론, 텔레마케팅 등 비대면 채널에 대한 미스터리 쇼핑도 이뤄질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금감원은 일련의 사모펀드 사태와 관련해 책임론에 휩싸인 상태다. 감독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사고를 막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미스터리 쇼핑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됐다.

김선정 동국대학교 법학과 석좌교수는 지난 7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독점적 금융감독체계의 문제점과 개편방향’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사모펀드와 파생금융상품은 인허가 과정을 거치지 않지만 금감원이 지속적으로 미스터리 쇼핑을 하고 있음에도 사태가 곪아 터질때까지 문제를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금감원은 이런 비판을 의식해 올해 미스터리 쇼핑의 점검 수위를 높일 것으로 점쳐진다. 문제가 적발된 곳에 대해선 부문검사로 연결해 세밀한 점검을 할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금융권은 미스터리 쇼핑을 앞두고 어느 때보다 긴장감이 흐를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키워드

#금감원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