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가 철도인프라를 활용한 태양광발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철도
한국철도가 철도인프라를 활용한 태양광발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철도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친환경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철도(코레일)가 태양광발전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차량기지, 역 승강장 등의 지붕이 태양광발전을 통한 전력생산에 적극 활용될 전망이다.

한국철도는 지난 21일 철도인프라를 활용한 태양광발전 시범사업부지로 전국 16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시범사업부지는 부산차량정비단 정비고 등 8곳과 물금·진영·태화강·구미역 등 8곳이다. 건물 옥상, 승강장 지붕 등 총 면적이 16만1,829㎡에 달한다.

이에 앞서 한국철도는 지난 3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철도시설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부지 개발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두 기관은 이달 중에 세부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철도공사는 태양광사업 부지의 활용계획과 운영·유지보수를 맡고 철도시설공단은 시설 제공과 사용승인을 담당하는 내용이다. 또한 앞으로도 철도시설의 효율적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데 상생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한국철도는 철도역 승강장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기 위해 시공법 특허 등록을 마치고 구조물의 기초설계용역을 완료했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정부의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확대 정책에 적극 동참해 관련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