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뉴시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의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국회 정보위원회는 27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인사청문회는 개인 신상과 도덕성 문제에 대해 질의하는 오전 청문회만 공개된다. 대북·정보 등 정보위 관련 현안에 대해 질의가 이뤄지는 오후 청문회는 비공개로 진행될 방침이다.

이날 청문회는 그동안 ‘청문회 저격수’로 이름을 날리며 날카로운 검증 공세로 청문회에서 수많은 고위 공직자 후보자를 낙마시키는데 핵심 역할을 했던 박 후보자가 반대로 국회의 검증대에 올랐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박 후보자가 그동안 청문회에서 낙마시킨 고위 공직자 후보자는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신재민 문화체육관광 장관 후보자, 이재훈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등 9명에 달한다.

박 후보자는 지난 1999년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낸 바 있지만 인사청문회법 도입 이전이었기 때문에 청문회를 거치지는 않았다.

청문회에서는 미래통합당이 지금까지 문제를 제기해온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 불법 정치자금 의혹, 친북 성향의 대북관 등이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정보위 통합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박 후보자가 광주교대를 졸업한 뒤 단국대에 편입한 과정에 여러 가지 의혹이 있다며 공격을 가해왔다. 하 의원은 단국대 재학 시절과 군 복무 기간이 겹치는 것과 광주교대 졸업을 조선대 졸업으로 바꿨다는 의혹 등을 제기해왔다.

또 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앞서 정보위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박 후보자는 고액 후원자인 모 업체 대표 A씨에게 지난 2015년 5,000만원을 생활비 명목으로 빌린 후 5년째 갚지 않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통합당은 박 후보자가 대북송금 사건으로 실형을 살았다는 점과 그동안 북한의 도발에 대해 북의 입장을 옹호하는 발언을 해왔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정보기관 수장으로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박 후보자에 대해 “적과 친분관계가 있는 분이 국정원을 맡아서 과연 되는가”라며 “(적과) 내통하는 사람을 임명한 것”이라고 공격을 가한 바 있다.

통합당은 불법 정치자금 의혹과 관련 유일하게 증인으로 채택된 박 후보자의 고액 후원자인 A씨가 건강상의 이유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면서 청문회 증인이 전무하다는 점도 집중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해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 학력 위조 의혹과 관련해서는 김수복 단국대 총장, 최도성 광주교대 총장 등을 증인으로 요구했지만 여당과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증인 채택이 불발됐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증인 한 명도 없는 깜깜이 청문회”라며 “10명의 증인을 신청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거부했고, 그나마 합의한 증인 1명도 출석 거부했다. 독재 시대의 청문회가 됐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후보자는 청문회 인사말에서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각계 각층의 기대와 우려 등 다양한 반응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오늘 검허한 자세로 의원님들의 말씀을 경청하고 질의에 성심을 다해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이 제게 과분한 소임을 맡기신 뜻은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라는 국민의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측근도 여당 출신도 아닌 저를 지명한 것은 역대 국정원장들의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개혁 의지를 보여주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국정원장으로 봉사할 수 있게 된다면 이점을 명심, 또 명심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