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 전후로 각종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던 것과는 달리 후보자 임명에 힘을 실어준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8일 박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미래통합당이 ′남북경협 이면 합의서′ 의혹을 해명하라며 임명 유보를 촉구했지만, 여당은 단독으로 이를 추진했다.

청와대가 지난 3일 박 후보자를 내정하면서 이미 갈등 조짐은 나타났다. 박 후보자의 ‘대북송금’, ‘학력 위조’ 의혹 등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다. 이에 정치권은 정의당의 ‘입’에 관심을 집중했다. 그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적격을 심사하는 암묵적 기준이 됐던 까닭이다.

그러나 정의당은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정의당 28일 의원총회에서도 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정의당 한 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 만난 자리에서도 “조금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라는 뜻을 전했다. 

앞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도 이와 같은 모습을 보였다. 정의당은 지난 23일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이후에도 ‘국부 논란’에 대해서만 언급했을 뿐 다른 말은 하지 않았다. 이 후보자는 ‘아들 병역 의혹’ 등의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정의당은 기본적으로는 동의하하면서도 ′남북경협 이면 합의서′ 유출 등 의혹에 대해서는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는 신중론을 펼쳤다. /뉴시스

◇ 동의했지만 의혹에는 ‘신중’

정의당 입장은 기본적으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임명을 동의한다는 취지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에서 “정의당은 국가 안보를 튼튼히 하면서도 한반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적극적인 평화 노선을 뒷받침하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박 후보자에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같은 입장을 낸 데는 박 후보자의 정무적 능력에 큰 이견이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지난 3일 논평에서 “정의당이 남북관계 위기로 가는 과정에서 외교‧안보라인의 전면적 교체를 주장했던 이유는 북미 관계만 바라봤던 소극적 외교노선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한반도 평화전략으로 노선 전환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박 후보자는 이러한 의지를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전날(27일) 인사청문회에서 “우리 정부가 (남북관계를) 운전하지 않으면 굉장히 어렵다”, “특사가 아니라 뭐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다 해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박 후보자의 ‘국정원 개혁’ 로드맵이 정의당의 방향과 맞아떨어졌다는 점도 판단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최근 악화된 남북관계 상황에서 외교안보라인의 공백을 우려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정의당은 지난해 김연철 통일부 장관 임명 당시에도 임박한 한반도 비핵화 등 남북 관계 국면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통일부 장관 자리를 공석으로 둘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소위 정의당의 ‘데스노트’를 피할 수 있었던 이유다.

다만 정의당은 한편으로 신중론을 펼치기도 했다. 의혹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점을 들어 이를 제대로 확인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냈다. 조 대변인은 “문제시되고 있는 이른바 ‘남북경협 이면 합의서’의 유출 과정 및 상황 역시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