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한국 외교관 성추행 의혹이 한-뉴질랜드 정상 통화에서까지 언급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 전화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한국 외교관 성추행 의혹이 한-뉴질랜드 정상 통화에서까지 언급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3년 전 뉴딜랜드 주재 한국대사관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관계부처가 사실관계를 파악해 처리하겠다고 답변했다.

지난 25일 뉴질랜드 현지 언론은 뉴질랜드 주재 한국대사관에 근무하던 남성 외교관 A씨가 남성 직원을 3차례 성추행한 의혹이 있다며 A씨의 실명과 얼굴까지 공개했다. 외교부는 자체 조사를 통해 A씨에게 감봉 1개월의 경징계를 내렸고, A씨는 현재 필리핀 주재 대사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아울러 현지 법원이 지난 2월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하자 외교부는 영장 집행 협조를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지 언론에서 A씨의 실명과 사진을 공개하고 ‘한국 정부의 비협조로 뉴질랜드 경찰의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사흘 뒤인 지난 28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해당 문제를 언급하자 논란이 증폭됐다. 이에 외교부는 해당 외교관이 결정할 문제라는 입장에서 선회해 뉴질랜드의 수사 협조 요청을 검토하며 대응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이다.

다만 뉴질랜드 측은 해당 외교관 인도 요청과 관련해선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뉴질랜드 매체 스터프는 뉴질랜드 외교부 관계자들이 한국 정부에 이 사건과 관련해 협조를 요청했다고 주장했지만, 두 나라 사이 논의된 의제에서는 성추행 사건이 빠져 있었다며 범죄인 인도 요청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 이 매체는 “아던 총리가 ‘A씨의 인도 요청은 경찰이 처리할 사안’이라고 말하며 문 대통령과 통화에서 문제를 적극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아던 총리는 뉴질랜드 언론에 “우리 정부는 법이 지켜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지난 29일 기자들과 만나 “통화 말미에 아던 총리가 사건을 언급했고, 문 대통령은 ‘관계 부처가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처리할 것’이라고 답한 것이 전부”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