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야당 의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주장하자 민주당에서 “파렴치하다”는 비판이 터져나왔다./뉴시스
친박계 야당 의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에서 “파렴치하다”는 비판이 터져나왔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치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논란이 재점화됐다. 미래통합당을 비롯한 친박계 야당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고 나서면서다.

통합당은 그동안 끊임없이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면서 논란이 돼왔다. 통합당은 국민 통합 차원에서 박 전 대통령을 사면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 공보단장과 2015년 박근혜 대통령 정무특보를 맡은 바 있는 통합당 출신 무소속 윤상현 의원은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관용의 리더십은 광화문 광장을 ‘분열의 상징’에서 ‘통합의 상징’으로 승화시키는 것이고, 그 첩경은 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그것을 해결할 분은 문재인 대통령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감당한 형틀은 정치적, 인도적으로 지극히 무거웠다”며 “이미 역대 대통령 중 가장 긴 40개월째 수감생활을 이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의원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문제 해결 없이 광화문 광장은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로 갈린 채 통합이 될 수 없으며, 역사의 불행만 악순환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기 위한 통큰 결단을 내려 주시길 거듭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친박계인 박대출 미래통합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광복절 특별사면을 요청드린다”며 “1,234일. 올해 광복절이 되면 박 전 대통령은 이만큼의 수형 일수를 채우게 된다. 너무나 가혹한 숫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는 결단해야 한다. 이번 광복절을 넘기면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사면은 더 어려워질지도 모른다”며 “이제 그 분께 자유를 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주장하는 것은 정치적 목적 때문이라며 “파렴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진성준 의원은 12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우선 사면 요건 자체가 안 되지 않나”라며 “헌법이나 사면법상으로 판결이 확정된 이후에야 특별사면의 대상이 되는 것인데 박 전 대통령의 경우는 국정농단과 국정 특수활동비 사건으로 현재 대법원에서 재상고심을 받고 있는 상황 아니냐”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형이 확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검토의 대상 자체가 못된다”며 “그런데 이걸 자꾸 거론하는 것은 여론을 환기하려고 하는 정치적 목적 때문에 그런 것이지만 반성도 하지 않은 채 용서를 구하는 것은 국민 보기에 파렴치한 짓”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김종철 선임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주장은 대한민국 비리 특권세력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알아서 모두 사면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다”며 “윤상현 의원이 평소에 박근혜 전 대통령을 누나로 부르며 친했던 모양인데 공과 사를 구분하기 바라며 말도 안 되는 사면 주장은 거둬들이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이던 지난해 5월 특별대담에서 박 전 대통령 사면 관련 질문에 대해 “아직 재판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사면을 말하기 어렵다”며 “재판 확정 이전에 사면을 바라는 것 자체가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