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경찰에 호통을 친 영상을 공개해 ′갑질 논란′이 일자 ″적반하장″이라며 반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이유로 동행을 요구한 경찰관들에게 호통을 친 영상을 공개해 ‘갑질 논란’이 벌어지자 “적반하장”이라며 반박했다.

김 전 지사는 19일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보고 갑질했다고 하는데 언론의 갑질 시비가 적반하장”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경찰이 핸드폰으로 위치추적을 했나? 확진자도 아닌데 무슨 근거로 했나. 경찰과 언론이 답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의 위치추적과 강제연행, 지인에 대한 동행요구가 심각한 인권침해인데도 오히려 저보고 ‘갑질’이라고 한다”며 “음성판정 나고, 무증상인데도 자가 격리하고, 팔찌 채우고 하는 짓이 직권남용‧강제감금‧인권침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김 전 지사는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논란이 된 영상을 올렸다. 그는 일행 두 명과 함께 지난 16일 국회의사당역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던 중 경찰이 다가와 지인 A씨를 강제 동행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A씨가 서울 사랑제일교회 예배를 참석한 강제검진대상자라는 이유에서다.

영상 속에서 해당 경찰관들은 김 전 지사와 다른 지인 B씨에게도 동행 할 것을 요구했고, 이에 김 전 지사는 “왜 함께 데려가려고 하는 것이냐”라며 호통을 쳤다. 이어 “사람을 뭐로 보고 어디라고 와서 나한테 가자고 하느냐”라며 “왜 가자고 하는 것인지 이유를 대라”고 말했다.

경찰관들이 '강제로 가자는 것이 아니라 A씨와 같이 있었으니까 함께 해주시면 감사하다는 것'이라고 하자 김 전 지사는 “신분증을 내봐라. 나는 김문수다”라며 “언제부터 대한민국 경찰이 남의 건강까지 신경을 썼나. 내가 국회의원을 3번 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김 전 지사는 ‘코로나 핑계 독재’라고 주장했다. 그는 영상과 함께 올린 글에서 “퇴근하는 사람들을 경찰관이 뭣 때문에 강제연행하려고 하는지? 코로나 핑계로 이런 황당한 꼴을 당할 사람이 저뿐만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니 심란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전 지사의 태도를 두고 갑질 논란이 벌어졌다. 김 전 지사가 지난 2011년 도지사 재직 시절 119에 긴급전화를 걸어 소방관에게 관등성명을 요구했던 것이 소환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3선 하면 코로나 면역력이 생기나”라며 “경찰이 당신 건강을 챙겨주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 당신으로 인해 발생할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지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에 환장하면 사람이 이 지경이 되는 거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진 교수는 “광신에 빠져 있다 보니 코로나 예방조치를 엉뚱하게 정치적 탄압으로 착각하게 되는 것”이라며 “저분 지금 머리로는 자기가 국가권력에 저항하는 민주화 투쟁한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