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23일 발표한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6대 수출업종은 하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상반기 우리나라 수출 실적을 책임졌던 반도체도 하반기에 부진할 것으로 예상돼 대응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사진=바른전자, 픽사베이, 그래픽=박설민 기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올해 하반기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디스플레이, 자동차, 석유화학 등 우리나라 주요수출 업종이 내년 2분기까지 회복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 ‘반도체 착시’ 걷히는 하반기 실적 예상 암울…  매출액 4.2%↓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은 23일 발표한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주요 6대 수출업종의 하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2%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6대 수출업종은 △반도체△디스플레이△자동차△조선△정보통신(IT)△석유화학 등이며, 수출액, 영업이익 역시 올 하반기엔 각각 5.1%, 13.8%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경련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현재 수준으로 지속된다고 가정할 경우, 주력 업종의 실적회복은 빨라야 내년 2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 외에 2021년 4분기 회복 예상, 수요 불확실성으로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분석도 있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하반기 6대 수출업종의 실적 악화 주요원인을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감소가 가장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업계가 큰 타격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로 소비 심리가 위축돼 이어지는 내수감소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전자·IT업계와 자동차 모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전경련은 올 하반기 실적 감소 전망은 ‘반도체’의 부진이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상반기 6대 수출업종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했다. 하지만 이는 ‘반도체’ 혼자 견인차 역할을 한 결과였을 뿐, 나머지 업종 모두 전년동기대비 3.3% 감소했었다. 결국 하반기 반도체 분야 역시 부진도 예상되는 만큼, 전반적인 실적 감소는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전경련과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상반기 수출 실적을 견인했던 반도체 분야가 하반기에는 재고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 등으로 전망이 밝지 않다고 예상했다. 코로나19로 언택트(비대면)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아마존, 구글 등 주요 클라우드 업체들이 반도체 선재고 축적으로 재고가 쌓이면서 D램 등 반도체의 가격 하락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 미·중무역분쟁, 보호무역 기조도 걱정… 전문가들, “대응책 마련 나서야”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코로나19로 인한 자국우선주의의 보호무역 기조 역시 국내 주요 수출업종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의 설문조사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 디스플레이산업협회 등 주요 수출업종별 협회의 정책담당 관계자들은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추진해야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책을 마련했는데 ‘해외 신규거래처 발굴·다변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생산 및 해외투자 강화 △산업활동 내 ICT기술(공정 스마트화, 빅데이터 분석 등) 적용 △소재부품에 대한 공급망 관리 및 수급안정화 등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코로나19확산, 보호무역 기조 강화 등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대내외 환경 속에서 필요한 정부 지원 과제 우선순위도 꼽았다. 주요 우선순위는 △시설투자, R&D투자 등 기업의 생산성 향상 노력에 대한 세제·보조금 지원 강화 △보호무역주의 완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 긴급운용자금 등 유동성 지원 △코로나19 재확산 시 수출입활동에 타격이 없도록 기업인·기업에 대한 신속편의 지원 △개별소비세 인하폭 확대 등 위축된 내수 확대를 위한 지원 등으로 나타났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하반기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악화된다면 상반기 코로나19 충격에도 선방했던 우리 기업들의 실적이 예상보다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대유행 가능성이 상존하는 만큼, 기업들이 난관을 타개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