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오른쪽)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해 환담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민주당의 지지율과 통합당의 지지율이 재역전됐다./뉴시스
김종인(오른쪽)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해 환담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민주당의 지지율과 통합당의 지지율이 재역전됐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정부여당의 부동산 정책 후폭풍이 한차례 정국을 뒤흔든데 이어 이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여야 정당 지지율은 부동산 정책 후폭풍과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로 역전과 재역전 현상이 나타나며 요동치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이후 처음으로 앞질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었다. 리얼미터는 이날 TBS 의뢰로 지난 10∼12일 실시한 주중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1.7%포인트 하락한 33.4%, 통합당은 1.9%포인트 오른 36.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두 당의 지지율은 다시 재역전됐다. 리얼미터는 27일 TBS 의뢰로 지난 24일부터 사흘간 실시한 정당 지지율 조사 결과(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 민주당은 전주보다 1.6%포인트 상승한 41.3%로 9주 만에 40%대를 회복했다. 반면 통합당은 4.8%포인트 하락한 30.3%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여야 지지율이 이처럼 역전과 재역전 현상을 보이며 요동친 것은 코로나19 재확산 사태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대체적 분석이다. 특히 보수 단체들이 주도한 8·15 광화문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통합당 지지율이 출렁거렸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대통령과 정부를 중심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위기 의식이 발동되면서 여권의 지지율 상승 원인이 됐다”며 “반면 국민들이 황교안 전 대표 시절에도 돈독한 관계를 유지했던 보수 기독교와 통합당을 별개로 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재확산 책임이 통합당에게 향하면서 지지율이 하락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와 2022년 대선을 앞두고 민심 잡기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과 통합당은 지지율 변화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고 있다.

◇ 민주당, ‘통합당 책임론과 부동산 안정론’ 설파

부동산 정책 후폭풍으로 통합당에 추월을 허용했던 민주당은 지지율이 다시 회복되자 상승 흐름을 굳히기 위해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통합당 책임론과 부동산 안정론을 강조하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지난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8·15 광화문 집회에) 다수의 통합당 전·현직 국회의원, 당원들이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통합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 공당이면 공당답게 책임 있는 행동을 보이라”고 촉구했다.

청와대는 ‘부동산 안정론’ 설파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25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야당 의원들이 부동산 정책을 실패로 규정하자 “부동산 안정화 정책에 따라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며 “한국감정원 주간 통계를 보면 현재 아파트 가격 상승은 2주 연속 거의 없는 것으로 나온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재확산 초기에는 통합당 책임론으로 방역 실패 책임을 모면할 수 있었으나 향후 재확산 흐름을 막지 못할 경우 정부여당 책임론이 불면서 지지율이 다시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또 여권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동산 안정론’이 현실화 되지 않을 경우 부동산 후폭풍은 다시 불어닥칠 수 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초빙교수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정부가 방역을 잘해서 코로나19가 더 확산되는 것을 막으면 되는데 그렇지 못하면 방역 실패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또 부동산 정책 문제는 여전히 여당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 존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여권이 부동산 안정론을 내세우면서 여론전에서 밀리지 않겠다고 하고 있는데 부동산 가격이 잡히지 않는다면 민주당의 독선과 오만 비판이 다시 제기되면서 안정론이 자충수가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국회의장 주재 정례회동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한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민주당과 통합당이 부동산 정책과 코로나19 재확산 사태 등을 놓고 민심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 서로 경쟁적으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국회의장 주재 정례회동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한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민주당과 통합당이 부동산 정책과 코로나19 재확산 사태 등을 놓고 민심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 서로 경쟁적으로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뉴시스

◇ 통합당, ‘극우와 선긋기’로 지지율 반등 시도

지지율 역전으로 한껏 고무됐던 통합당은 지지율이 하락하자 다시 반등시키기 위해 ‘극우’와 선 긋기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최근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소위 사회에서 극우라고 하는 분들이나 당은 우리와 다르다”며 “국민들의 보편적 정서와 맞지 않는 주장들 때문에 우리 당 전체가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정당으로 비치고, 그것 때문에 쉽게 지지를 못 하게 하는 점은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도 tbs 라디오에 출연해 민경욱, 김진태 전 의원 등에 대한 징계 조치와 관련된 질문이 나오자 “우리 내부의 잘못된 과거는 다 폐기해야 한다”면서 “아마 당무감사 때 같이 조사될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통합당의 극우 ‘손절’ 전략이 지지율 상승 효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도 나온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통합당이 ‘극우’와 선 긋기에 나선 것과 관련 “과거에는 잘 지내다가 불리하니까 이제와서 선 긋기를 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다시 지지율 상승을 이루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