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추 장관은 아들 관련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뉴시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 참석,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추 장관은 아들 관련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당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검찰 개혁’의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관련 의혹이 날이 갈수록 더욱 증폭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속앓이도 깊어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추 장관의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아들 서모 씨가 군복무 시절인 2017년 6월 휴가가 끝나고도 복귀하지 않았고, 이를 추 장관이 무마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와 관련된 의혹은 해소되지 않고 지금까지도 야당의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근 서 씨가 근무한 부대의 지원장교가 “추미애 의원 보좌관으로부터 서 일병 병가가 연장되는지 문의하는 전화가 왔다”고 주장한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며 대여 압박을 가했다. 또 국민의힘은 2017년 11월 평창올림픽 통역병 선발을 담당했던 군 최고책임자 A 대령과의 통화내용을 공개하며 서 씨의 카투사 복무 시절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으로 선발해달라는 청탁이 군에 들어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8일에는 한 언론이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과 민주당 당직자 출신의 장관 정책보좌관 A씨 등과의 통화 내용을 근거로 추 장관이 민주당 대표였던 2017년 말~2018년 초 무렵 당 대표실 차원에서 국방부에 서 씨의 통역병 선발과 관련해 ‘청탁성 연락’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추 장관 아들의 변호인인 현근택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우리나라 군대 육군에 근무하시는 개념으로 자꾸 카투사를 규정하다 보니까 황제 휴가니 근거가 없니 하는데 사실은 카투사는 소속은 한국이지만 거의 미군과 같이 근무를 한다고 보시면 된다”면서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엄마 찬스’ ‘제2의 조국 사태’로 규정하며 대여 압박을 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 사퇴는 물론이고 이번 의혹에 대한 수사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하는 특임검사가 맡아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추 장관을 향해 “‘소설 쓰네’라는 자신의 말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특임검사나 특별 검사의 수사를 자청해야 한다”면서 “못 하겠다면 사임하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민주당 '노심초사'

이에 민주당은 “문제가 없다”며 적극 엄호하고 있다. 민주당 양향자 최고위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지금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관계가 파악이 되면 책임질 부분은 책임지겠다고 했으니 수사 결과에 따라서 추 장관이 책임지면 되는 일”이라며 “여야 합심으로 국난 극복에 힘 쏟아야 할 골든타임에 정치권이 나서서 이걸 비판하고 뭔가 정쟁을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국민들께 보이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서 “추미애 장관 아들 무릎 수술과 관련해서는 병가를 제대로 썼고, 병가 인정을 안 해 주니까 다시 자체 휴가로 한 것”이라며 “제가 보기에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추미애 장관 엄호에 적극 나서면서도 물밑에서는 긴장감이 표출되고 있다. 추 장관 아들 관련 의혹들이 ‘공정성’ 논란에 또다시 불을 붙이면서 민심 이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과 관련 ‘교육 공정성’, 올해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따른 ‘취업 공정성’ 논란으로 거센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추 장관 관련 의혹이 조기에 진화되지 못하고 장기화되면서 이번에는 ‘병역 공정성’ 논란이 불어닥칠 기세다. 

민주당이 추 장관 의혹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고 야당 공세에 밀릴 경우 검찰 개혁에 힘이 빠지고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탄압 프레임’도 더욱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 20대에서 지지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여당에 긴장감을 더해주고 있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실시한 9월 1주차 주중 집계(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2.5%포인트)에서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47.8%, 부정 평가는 48.7%로 집계됐다. 연령별 집계를 보면 20대에서 부정평가가 8월 4주차 주간집계에 비해 8.2%포인트 상승했다.

정당 지지도에서도 민주당은 20대에서 5.3%포인트가 하락해 28.5%를 기록했고, 국민의힘은 20대에서 3.8%포인트가 상승해 28.3%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민주당 한 의원은 8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의혹이 젊은층의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저도 그런 우려가 있다고 생각하긴 한다”며 “검찰이 수사를 빨리 끝내면 될텐데 질질 끌면서 정치 쟁점화만 시키고 있다”고 토로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최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교육과 병역 문제는 국민에게 역린의 문제고, 공정과 정의에 있어 중요한 문제”라며 “공정과 정의를 다루는 장관이 이런 논란에 휩싸인 것 자체가 안타깝다”고 밝혔다.

민주당 내에서는 추 장관이 아들 관련 의혹으로 공격을 받으면서 검찰 개혁 추진도 더욱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최민희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개혁의 길이 험난하다”며 “추 장관 청문회 시즌2가 진행되나 싶더니 공수처 설치는 시야에서 사라져 버렸다”고 주장했다.

야권 일각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달리 추 장관에게 마음에 빚이 없는 문재인 대통령이 추 장관 ‘손절’에 나설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전여옥 전 한나라당 의원(국민의힘 전신)은 블로그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친구 노무현 탄핵에 앞장섰던 추미애, 뒷끝 작렬인 문 대통령은 잊지 않고 ‘펀드’ 넣어 놓았지요”라며 “조국한테는 ‘마음의 빚’이 있던 문 대통령이지만 추 장관한테는 빚이 없다. 오히려 추 장관이 채무자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아들의 황제 탈영,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 ‘보좌관 전화’부터 ‘평창 올림픽 통역병’까지 정말 끝내줬다”며 “문 대통령은 지금 고민중이다. 야박하지 않게 모양새 좋게 추 장관을 손절하는 방식을 말이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