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당대표간 회동이 무산되면서 청와대의 회동 제안 여부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최재성 정무수석이 지난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 대표회동 제의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최재성(사진)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1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관련 의혹에 대해 "야당이 실체규명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추 장관을 엄호하던 여당과는 다른 태도를 취한 것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1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군 복무 특혜 의혹과 관련해 “야당은 이런 일이 있으면 지적하고 비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추 장관을 엄호하던 더불어민주당의 태도와는 다소 결이 다른 발언이다.

최 수석은 이날 JTBC ‘뉴스룸’ 인터뷰에서 ‘민주당에서도 야당이 의혹을 들고 나온 것이 검찰개혁에 대한 저항인지, 공정의 문제인지 각각 의견이 나온다’는 질문에 “이것은 당직사병의 제보로부터 시작된 일 아니냐. 이런 일이 있으면 지적하고 실체규명을 위해 노력하는 게 야당의 자세”라고 대답했다. 

이어 “그래서 (야당이 문제제기를 하는 것은) 하등 이상할 것이 없고, 검찰개혁의 문제까지 연결을 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까지 말씀드리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야권이 추 장관을 십자포화 하는 것은 검찰개혁을 막기 위해서라는 여당 일각의 주장과 다른 태도다. 

최 수석은 검찰이 지난 1월 관련 수사를 시작해 8개월 간 결론을 내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왜 이렇게 검찰 수사가 늦은지 저도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이 있다”며 “지금 이 시점에서 빨리, 정확하게 수사하는 게 해답”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그간 추 장관 관련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왔다. 검찰 수사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서다. 이에 최 수석은 “이 문제의 실체는 검찰 수사로 밝혀지는 것이고, 그것이 처음이자 끝이라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문제는 꼭 법적, 규정상 문제가 없었어도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의 문제는 또다른 측면”이라며 “검찰 수사에 대해 더 언급하는 것 자체가 온당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최 수석은 ‘추 장관 아들 문제로 문재인 대통령이나 추 장관과 이야기를 나눈 적 있느냐’는 질문에 “특별히 없다”고 답변했다.

최 수석의 이번 인터뷰는 해당 논란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을 보여준다. 청와대는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및 수사 당시에도 검찰 수사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번에도 적극적으로 엄호하고 있는 민주당과는 달리 ‘검찰 수사 결과를 봐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검찰 수사에 개입하려 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최 수석이 인터뷰에서 추 대표의 페이스북 입장문을 두고 야당에서 ‘수사 가이드라인이냐’고 비판한 것을 언급하며 “청와대가 입장을 표하면 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한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다만 최 수석이 사견을 전제로 ‘검찰 수사가 늦어지는 게 이해가 안 간다’고 언급한 부분을 두고 청와대가 검찰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와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