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4·15총선 이후 ‘여당발’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의원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계속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었던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면서 이스타항공 대량해고·임금체불 논란에 연루된 이상직 의원도 비슷한 수준의 징계를 받을 것이며, 민주당은 이를 계기로 국민의힘 박덕흠·조수진 의원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 공세 수위를 올릴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맨 앞)가 최고위원회의를 위해 당대표실에 입장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었던 김홍걸 의원을 제명하면서 이스타항공 대량해고·임금체불 논란에 연루된 이상직 의원도 징계를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김홍걸 의원을 제명했다. 당 윤리감찰단은 김 의원에게 제기된 부동산 투기, 재산 신고 누락 등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였지만, 김 의원 측이 성실 협조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며 제명을 요청했다. 당 최고위는 이같은 요청에 따라 만장일치로 김 의원 제명을 결정했다. 4·15 총선 당시 더불어시민당 소속으로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선출된 후 합당 절차를 거쳐 민주당 소속이 된 김 의원은 이같은 조치로 무소속이 됐다. 다만 자진탈당이 아니라 의원직은 유지된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3남인 김 의원은 5·15 총선 비례대표 후보 등록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산 신고에 10억원대 분양권을 누락했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2016년 연달아 주택 3채를 구입했다는 의혹이 더해지며 투기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지난 16일 민주당이 당대표 직속으로 설치된 윤리감찰단에 이상직 의원과 함께 조사 대상으로 회부된 바 있다.

민주당은 김 의원이 당의 부동산 정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부동산 다보유로 당의 품위를 훼손했다고 판단하고, 김 의원을 제명했다. 당은 김 의원이 탈당이나 자진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보이지만, 김 의원은 이같은 권유를 물리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의원의 제명으로 이스타 항공과 관련해 구설에 오른 이상직 의원의 징계 수위에도 관심이 쏠린다. 전북 지역 기반 항공사 이스타항공 창립자인 이 의원은 경영에서 물러났으나 대량해고·임금체불 등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스타 항공 지분을 보유한 회사가 이 의원 자녀 소유인데, 이 자녀들이 재산형성 능력이 없는 나이에 해당 회사를 취득한 것으로 확인돼 불법증여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중 기자들과 만나 “창업자로서 굉장히 안타까움을 갖고 있다”면서도 “경영할 사람들하고 주관사하고 알아서 다 할 것이다. 저는 (지분을) 헌납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할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가 지난 14일 “창업주이자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갖고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해 달라”고 한 것과 배치되는 태도다.

이에 당내에서는 이 의원도 강도 높은 징계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노동 문제는 당 노동 정책과 반하는 상황이고, 관련 논란으로 여론이 악화되고 있어 당 입장에선 더욱 엄중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21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605명의 대량 해고 사태가 벌어졌고 그 과정에서 이 의원이 최선을 다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오래 끌지 않고 적어도 추석 전에는 이 문제에 대해 매듭을 지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이 이번 윤리감찰을 계기로 국민의힘 소속 박덕흠·조수진 의원의 각종 의혹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이기 위해선 이 의원에 대한 징계도 조속히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민주당은 김홍걸 의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이라는 정치적 배경을 가졌음에도 제명 징계를 결정했고, 제명 시 의석수가 줄어든다는 것까지 감수했다. 이에 이상직 의원도 김 의원에 준하는 수준의 징계를 내리고, 야당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기 위한 명분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동안 관련 업체들이 피감기관·지자체로부터 수주 대금 등으로 수천억원을 번 사실이 드러나 영향력을 행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박 의원은 21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설 예정이다.

같은당 조수진 의원은 최근 21대 국회의원으로 제출한 ‘공직자 재산신고’ 재산이 4·15 총선 때 신고한 재산 약 18억5,000만원이 아닌 30억원으로 신고해, 불과 5개월 만에 현금성 자산이 약 11억5,000만원이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일부에서는 허위 재산 신고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