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의 해외여행으로 구설수에 오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배우자의 해외여행으로 구설수에 오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 상황에서 외교부가 해외여행 자제를 권고했음에도 주무 부처 장관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이 요트를 사러 미국에 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KBS는 지난 3일 강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가 요트 구매와 여행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다고 보도했다.

이 교수는 공항에서 KBS 취재진이 정부가 해외여행 자제를 권고했다는 사실을 지적하자 “코로나가 하루 이틀 안에 없어질 게 아니지 않나”라며 “그러면 맨날 집에서 그냥 지키고만 있을 수는 없으니까”라고 말했다.

강 장관 남편의 이 같은 행보가 여론 악화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한 민주당은 “부적절한 행위”라며 질타했다. 민주당은 야당이 정치 쟁점화할 경우, 강 장관의 거취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이낙연 대표는 지난 4일 오후 코로나19 돌봄 취약 관련 현장 간담회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강 장관의 남편 행보에 대해 ‘미국 방문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어떤 입장인가’라는 질문에 “국민의 눈으로 볼 때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고위공직자, 그것도 여행 자제 권고를 내린 외교부 장관의 가족이 한 행위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행위”라고 질타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외교부 장관의 배우자로 적절하지 않은 처신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강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행 계획을 사전에 인지하고 상의도 했나’라는 질문에 “알고 있었다”며 “이런 상황에 대해 본인도 잘 알고 있고, 저도 설명했지만 결국 본인이 결정해서 떠난 것이고 어쨌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남편에게 귀국을 요청할 지에 대해서는 “워낙 오래 계획하고 미루고 미루다 간 거여서 귀국하라고 얘기하기도 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