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운데)와 김종민(왼쪽부터), 노웅래, 양향자, 염태영 최고위원이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민주당의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운데)와 김종민(왼쪽부터), 노웅래, 양향자, 염태영 최고위원이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민주당의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부적으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이미 결론을 내려놓고도 이를 공식화하지 않고 시간을 끌고 있는 것일까.

성추문에 휩싸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각각 자진 사퇴와 사망으로 중도 하차하면서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확정됐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570억9,900만원,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267억1,300만원으로 총 838억1,200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집계했다.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잘못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국민 혈세가 사용된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비판을 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현재까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보궐선거 도전을 준비 중인 민주당 후보군들도 이를 공식화하지 못하고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민주당의 당헌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이 조항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를 지낼 당시인 지난 2015년 ‘김상곤 혁신위’에서 만들어졌다.

◇ 민주당, 공천문제 '쉬쉬'

이낙연 대표는 지금까지 공천 문제를 공론화하는 것을 꺼려해 왔다. 이 대표는 당 내에서 당헌에 따른 무공천 문제를 놓고 찬반 논쟁이 벌어지자 당대표로 선출되기 이전인 지난 7월 2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공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게 연말쯤 될 텐데 그걸 몇개월 끄집어 당겨서 미리 싸우는 게 왜 필요한가”라며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고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많은데, 당내서 왈가왈부하는 게 현명한가”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23일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토론회에서는 “여론뿐 아니라 집권 여당으로서 어떤 것이 책임 있는 처신인가가 중요한 고민이 될 것”이라며 “후보를 낼 것인지 늦지 않게 책임 있게 결정해서 국민들에게 보고하고 그 이후에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실무라인에서는 10월 말이나 11월 초 사이에 공천 방침을 확정해야 보궐선거를 위한 실무 준비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 대표가 아직은 공천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유보하고 있지만 민주당 핵심 인사들의 언급을 보면 이미 공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분위기다. 민주당 내에서는 최종적으로 공천 방침을 세울 경우 전당원 투표를 통해 당헌을 개정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해찬 전 대표는 최근 <시사인> 인터뷰에서 “정당이 선거에 후보를 안 낸다는 건 무책임한 것이다. 그건 논란거리가 아니다”며 “어떤 후보를 내느냐,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후보를 내느냐가 중요하지, 내느니 마느니 논란은 정당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공천을 주장했다.

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원장을 맡고 있는 홍익표 의원은 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공천 여부에 대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후보를 내고 국민에게 평가받는 것이 맞다라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공천 여부 결정을)11월 초순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 이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며 “당원들의 의견과 국민들의 여론을 들으면서 결정을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한 언론을 통해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서 표로 심판을 받자는 게 내부 분위기”라며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당원 투표 등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분위기 때문에 민주당이 내부적으로 이미 공천을 하기로 결론을 내려놓고도 역풍을 우려해 이를 공식화하지 않고 뜸을 들이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결국 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배 대변인은 “만약 민주당이 후보를 낼 거라면 당헌‧당규를 바꿔야 될 것이고, 당헌‧당규를 바꾸기 전에 먼저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며 “이것이 선행되지 않고 후보를 낸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