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8일 조성길 전 주이탈리아 북한 대사대리의 한국 입국 사실이 의도적으로 유출됐다는 의혹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이런 문제를 의도적으로,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정치적으로 정보를 활용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이 조성길 관련 정보 유출 경위에 대해 묻자 “그 상황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제가 알고 있는 우리 정부의 방침은 (망명 사실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기본방침이고 특히 그 과정에서 재북가족의 신변문제 등과 관련해 충분히 고려하면서 (공개) 방침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조 의원은 “의도적인 공개 아니면 유출인데 이는 보안사고다. 따라서 책임있는 정부가 이처럼 민감한 정보 관리도 못하고 유출됐다면 정부 전체로 보았을 때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고, 이 장관은 “(보도된 경위 등) 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해 단정적인 대답이 어렵다“고 답변했다.

또 이 장관은 조성길 입국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는지에 대해서도 “알지 못했다. 보도를 통해 접했다”며 “나머지 관련 사항은 제가 자세히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언론에 공개되면 딸의 안위에 당장 급박한 위험이 닥치는 상황에서 어느 어머니가 언론사와 이야기해서 그런 사실을 공개했을까. 정말 이치에 닿지 않는다”고 재차 지적했다.

이 장관은 이에 “사실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면서 “만약에 언론에서 그런 보도가 있었으면 그 언론이 내용을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런 쪽에서 확인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조 전 대사대리는 2018년 11월 이탈리아에서 부인과 함께 공관을 이탈해 잠적했다. 현지 정치권 인사 등은 조 전 대사대리에게 자녀가 이탈리아에 있다고 밝혔지만 행방은 묘연한 상태였다. 이탈리아 외교부는 지난해 2월 조 전 대사대리의 딸이 북한으로 돌아갔다고 밝혔다. 현지로 추격조가 파견된 점을 감안하면 딸은 강제 북송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다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조 전 대사대리가 지난해 7월 국내에 들어와 정착했다는 소식이 밝혀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보도 직후 페이스북에 당국이 조 전 대사대리를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